편집자 주: 이전 글에서 성도들이 모임 중에 찬양을 해서는 안된다고 암시한 바 있습니다. 찬양이나 대화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된 표를 참조하십시오.

전 세계적으로 지난 4개월간 특별한 시기를 지나왔습니다. 새로운 바이러스인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붐비는 응급실, 인공호흡기를 단 위급한 환자들,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슬퍼하는 가족들의 모습을 우리는 목격했습니다. 바이러스의 확산을 제한하기 위해 전 세계 대부분의 정부는 엄격한 재택 명령을 시행해야 했습니다. 많은 국가가 이 바이러스의 빠른 확산에 대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했습니다.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면 급속히 증가하는 감염이 의료관리시스템을 붕괴시키고 사망률이 빠르게 증가했을 것입니다.

이 시기에 미국 전역의 교회들은 예배와 사역의 문을 굳게 닫았습니다. 다른 예방 조치와 마찬가지로, 이것이 코로나19에 어떠한 도움을 주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성도들과 그 가족들과 친구들에게 일어날 수 있었던 수많은 감염과 사망을 막았다고 확신합니다.

현재 일부 주에서는 재택 명령이 완화되고 다른 주도 점차 그럴 계획이기 때문에 교회는 실제로 사역을 재개할 시기와 재개할 때 사역을 안전하게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새로운 결정을 해야 할 시점에 놓여 있습니다.

이 글에서 앞으로 교회가 말씀에 따라 성도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며 교회와 성도들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단계별 접근 방법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참고 : 세계의 다른 지역에 있는 교회도 정부가 규정한 재택 명령 해제에 따른 사역을 재개하는 시기와 방법에 관한 동일한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여기에 설명된 접근 방식은 미국 이외의 대부분의 국가에도 적용할 수 있지만 현지 상황에 맞게 적용해야 합니다. 다음의 단계별 계획은 구현하기 어렵거나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며, 성도들의 안전한 환경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역을 재개할 시기와 방법에 대한 어려운 결정

사역을 중단했다가 재개하기로 하는 결정은 사역을 처음 시작하기보다 더 어렵습니다. 코로나 대유행이 시작되었을 때 사람들은 앞으로 어떤 일이 닥칠지 몰라 두려워했고, 교회는 집단 모임에 대한 정부의 제한을 따라야 했습니다. 그러나 6주 이상의 재택 명령이 내려진 후 실업률이 늘고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것이 점점 힘들어져 정부의 규제 완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보건 전문가들은 미국이 전염병을 통제하는 데 필요한 검사, 접촉 추적 및 검역 능력이 부족하다고 경고하지만, 일부 주에서는 제한을 완화하고 모든 사업체를 재개하도록 서서히 허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주 정부가 협동해서 일하지 않고, 국가 및 주 차원의 정부 지도자들이 혼란을 주는 메시지를 국민들에게 보내고 있으며, 다가오는 선거로 인해 이러한 중요한 결정들이 정치화되고 있습니다.

여러 의견이 우리에게 들려오는 가운데 교회는 특정한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결정해야 할까요? 이제 그 어느 때보다 우리 주변의 소음을 차단하고 이 중요한 시기에 하나님의 부르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의사 결정을 위한 이정표

제가 섬기고 있는 지역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을 분별하기 위해, 저는 두 개의 이정표, 즉 성경적 진리와 과학적 지식에 의존했습니다. 대계명은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너의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하라”고 말합니다. 나 자신을 아낀다면 이 유행병 기간 동안 감염되지 않도록 각자 조심했을 겁니다. 마찬가지로 이웃에 대한 사랑도 타인이 감염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방식으로 표현됩니다.

그러나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중점을 두더라도,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을 향한 무시해서는 안 되는 영적, 정서적, 사회적 요구가 있습니다. 이 사회적 격리 기간 동안, 우리 교회가 이러한 요구를 따르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할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제자인 우리는 예배, 기도, 격려, 말씀 증거, 제자훈련, 봉사를 하면서 부르심을 따랐습니다. 그러나 이제 코로나19 전파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활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바이러스가 우리 교회에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과학적 지식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한 최신 과학 지식

전 세계적으로 최선을 다해 현재 코로나19를 연구하고 있으며, 바이러스에 대한 과학 지식은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코로나19의 확산을 통제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던 많은 국가들을 보면서 교훈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찰력을 통해 교회와 관련하여 사역을 재개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 바이러스가 어떻게 퍼지는지 더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초기에는 몰랐지만 우리는 이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도 코로나19가 전염될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왜 바이러스가 그렇게 쉽고 은밀하게 전염되는지를 설명하고 전염을 억제하려는 노력을 어렵게 만듭니다.

또한 감염된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요소가 충족될 때 전염이 확산됩니다:

  • 코로나19 환자가 보유하고 있는 전염성
Article continues below

무료 뉴스 레터

뉴스레터 보기
  • 호흡기 비말을 주변 공기 중으로 방출하는 행위
  • 감염된 사람과 가까이 있는 경우(2미터 이내)
  • 외부 환기가 제한된 밀폐된 환경
  • 감염된 사람과 보내는 일정한 시간
  • 다수의 사람이 모인 모임의 유형 (예. 세대 간 혼합)

이러한 요소가 많을수록 전염 위험이 커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를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게 되면 전염 위험이 줄어듭니다. (아래 표 1 참조)

젊은 사람들과 어린이가 코로나19에 더 강하다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린이는 코로나19에 감염되어도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작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의 양과 다른 사람에게 퍼지는 능력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노인들은 코로나19에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코로나19 의 전염을 막으려면 세대 간 접촉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둘째, 코로나19의 해로운 영향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

처음에는 사망률이 훨씬 높았기 때문에 코로나19의 위험에 대한 대부분의 관심은 노인들에게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런 다음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일반적인 만성 질환을 가진 젊은 성인들도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코로나19로 입원한 사람 중 60%가 65세 미만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45%가 심각한 코로나19 합병증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나이가 많기 때문에, 더 많은 비율의 교회 성도들이 심각한 코로나19 합병증의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셋째, 우리는 어떤 통제 수단이 작동하는지 더 잘 이해해야 한다

실험 사례, 연락처 추적 및 격리를 통해 중대한 제재 없이 코로나19 전염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는 매우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한국과 대만이 성공적으로 이 일을 해냈습니다. 증상이 시작된 후 2-3일 이내에 코로나19 환자를 검사하고 대부분의 접촉을 효과적으로 격리합니다. 이는 한국과 대만이 신속하게 연락처를 찾고 격리하기 위해 전자기기를 통한 감시 기능과 함께 잘 만들어진 연락처 추적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면 사람이 기침하거나 말을 하더라도 호흡기 비말이 주변 공기로 방출되는 것을 실질적으로 감소시킨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마스크 사용의 주요 이점은 감염 원인이 되는 요인으로부터 코로나19의 확산을 줄이는 것입니다. 감염된 확률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수제 천 마스크는 수술용 마스크보다 효과적이지 않지만 쓰지 않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또한, 마스크를 착용하면 감염된 사람이 코를 문지르며 접촉한 표면에 바이러스가 닿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넷째,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지역 사회의 감염 정도만 다를 뿐 당분간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데 동의한다

코로나19 사례가 여전히 높거나 이제 막 감소하기 시작했지만 여러 주에서 이제서야 재택 명령을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전파는 계속되고 새로운 사례가 증가할 것입니다. 광범위한 검사와 효과적인 접촉 추적 및 격리를 통해 증가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충분한 검사와 훈련된 직원, 효과적인 추적과 격리가 미국의 모든 지역에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코로나19가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완벽하게 통제 불가능한 전염병이 계속 존재하는 한, 전염병 사례를 크게 줄인 지역도 주변 지역에서 확산된 코로나19로 인해 여전히 취약한 상태로 남아있을 것입니다.

최신 과학 지식을 적용하여 계획을 세워야 한다

현장 사역을 재개하는 결정을 고려할 때, 우리는 먼저 교회가 코로나19 전파의 위험이 높은 환경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우리 교회 활동에는 공기중에서 코로나19 전파를 일으킬 수 있는 여러 요소가 있으며(아래 표 1 참조), 따라서 성도들은19로 인해 심각한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더 큽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대면 사역을 언제 어떻게 재개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 계획은 다음의 사항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 교회 활동을 하는 동안 공기 중에서 코로나19 전파 위험요소 제한 필요 (아래 표 참조)
  • 지역 사회 내에서 코로나19 감염이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것에 맞춰 교회 활동 횟수를 줄이거나 늘릴 것
  • 감염된 사람과의 연락처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필요한 경우 추적할 수 있어야 함
  • 지역 사회에서 감염이 감소하고 있다는 증거가 있는 경우에만 교회 활동을 재개할 것

사역을 재개하기 위한 단계별 방법

교회를 위해 새로운 교회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4 단계 계획을 정했습니다. 이 단계별 계획에는 지역의 감염 수준에 따라 횟수를 늘리거나 줄이며 할 수 있는 활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행성 코로나 기간 동안, 교회가 다음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 우리의 선교적 부름을 실천하는 것
  • 사회적, 정서적, 영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
  • 코로나19로부터 보호할 것
  • 코로나19를 극복하려는 광범위한 노력 지원

이 계획을 교회에 적용할 때는 각 지역 정부 지침을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지역 제한으로 인해 당신의 계획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가 계획과 다를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 감염이 비슷한 수준일 때만 동일한 단계의 활동을 구현해야 합니다.

Article continues below

이 표에는 일반적인 교회 활동들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외 활동을 안전하게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할 때는 표1의 요소와 재개된 활동에 따라 상황을 고려하십시오.

소규모 모임을 통한 선교적 부름 수행

재택 제한이 완화됨에 따라 적은 인원의 모임이 가장 먼저 허용됩니다. 따라서 소그룹 모임이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합니다. 소규모 모임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좋은 방법이므로 우리는 이를 할 수 있음에 기뻐해야 합니다. 소규모 모임에서는 서로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하고,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함께 성장하며, 상호 간의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서로 사랑하고 선한 일을 하도록 격려할 수 있습니다. 모임을 통해 교회 건물에 들어가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집으로 초대해 많은 사람들과 교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주 예배를 위해 함께 모여 예배를 시작할 준비를 하고, 예배가 재개되면 모두 함께 참석할 수도 있습니다.

사도행전 8장에서 예루살렘에 흩어져 박해받았던 그리스도인들처럼, 우리의 사역에서 교회 건물의 경계가 허물어졌습니다. 우리는 지역 사회 안에서 단단한 소규모 모임을 조직하여 주변의 성도들이 궁극적인 교회 사역을 위해 교회로 돌아오도록 돕는 견고하며 동시에 유연한 기초를 쌓을 수 있습니다.

소규모 모임에서 코로나 전파의 위험성은 낮은 편입니다. 구성원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같은 연령대끼리 모임을 함으로써 위험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지역 사회의 감염률이 여전히 높은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여 추가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성도들은 서로를 알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와 유사한 증상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서로에게 알릴 수 있고, 모임 내 다른 성도들이 빠른 자가격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정서적, 영적 필요 충족

우리에게 성도 간의 교제가 필요하지만 때로는 그러한 만남이 피상적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 전염병으로 인해 더 깊은 관계를 맺을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감염의 위험을 줄이려면 접촉하는 사람들의 수를 줄여야 합니다. 그러나 항상 같은 사람들과 만나고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들과만 만나면 감염될 위험이 줄어듭니다.

교회 전체에 작은 안전 장치를 만들 전략을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성도들이 안전하게 머물러 있을수록 지역 사회에 감염이 존재하는 동안 모두가 더 안전해질 것입니다. 비슷한 단계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모이면 우리의 사회적, 정서적, 영적 필요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코로나19에 대한 보호 제공

교회의 사역이 재개될 때 적어도 2미터의 물리적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물리적인 거리는 일반적으로 개인별로 유지할 수도 있지만 사회적 단위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함께 사는 사람들은 하나의 사회적 단위이므로 교회에서 개인별로 따로 분리될 필요가 없습니다. 가족 단위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교회에 들어가는 사람은 모두 무증상 확진자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교회에 들어오는 모든 사람이 마스크를 착용하면 바이러스 확산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스크 사용자의 비율을 늘리려면 모든 사람이 착용하도록 의무화 하십시오. 모든 사람이 마스크를 쓰도록 서로 간의 분위기를 조성하기 바랍니다.

면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은 전염을 철저히 막지는 못하므로 코로나19의 확산을 줄이기 위해 다른 방법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의 소규모 모임에서는 물리적 거리 두기가 힘들기 때문에, 마스크를 쓰는 것이 중요하지만 지역 사회에 감염 수준은 여전히 높습니다.

코로나19를 극복하려는 광범위한 노력 지원

코로나19가 가까운 시기에는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므로 교회 활동을 재개한 후에도 바이러스가 지속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 전체와 친구들과 이웃들의 안전을 위해, 교회는 보건 부서가 감염된 사람들의 접촉을 식별하고 찾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코로나 감염 환자가 교회에 참석했을 때, 지역 보건부와 협력하여 당일 모든 참석자의 연락처를 파악하여 신속하게 알려야 합니다. 그런 다음 보건 당국의 요청이 있으면 교회는 신속하게 감염 환자에게 통보하여 스스로 격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과정을 지킨다면 다른 성도들이 감염된 경우에도 진행 중인 전파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접촉자들의 연락처 파악 및 추적을 진행할 때는 속도가 핵심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모든 참석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한 몇 가지 제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든 사람이 앉은 자리를 기록할 것 예배실 및 모임에 좌석과 줄 번호(또는 테이블 번호)를 지정
  • 모임에 참석한 모든 사람을 기록할 것. 이름, 연락처 및 앉은 자리 기록. 각 세대별 한 사람만 등록하면 되지만 그룹의 인원수를 기록해야 함
  • 최소 3주 동안 기록을 보관할 것
  • 모임 기록을 보관하고 필요 시 보건부와 연락을 취할 교회 내 담당자를 지정할 것
Article continues below

다음 단계로 갈 시기 결정

이 단계별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교회 활동 횟수를 늘릴 것인지 줄일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교회가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가 있을 겁니다. 최근에 이런 글을 읽었습니다: 정부가 경제활동 재개 여부를 결정해서는 안 되며, 사람들이 결정해야 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교회가 일방적으로 성도들이 모이도록 결정 할 수는 없습니다.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성도들의 요청입니다. 성도들의 요청과 현실적 상황이 맞아떨어질 때, 교회는 성도들을 위해 현장 사역을 더 빨리 재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각 교회는 먼저 소속된 지역 사회의 코로나19 감염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률이 올라가거나 여전히 높으면 현장 사역을 재개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감염률이 떨어지고 낮아진 상태라면 계획의 1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1 단계로 전환하기 전에 최소 3 주 동안 코로나19 사례와 사망자가 일관되게 하향 추세를 보여야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하향 추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감염률 또한 낮아야 합니다. 광범위한 검사 없이는 지역 사회의 실제 감염 수를 알 수 없습니다. 검사가 증가할 때까지 보고된 사례와 사망자 수를 기반으로 추측 할 수는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하락 추세와 낮은 감염률이 지속되면 현장 사역을 재개하도록 다른 요인들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정의 과정에 교회 지도자와 성도들을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성도들이 결정을 내리는 이유와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살고 있는 카운티와 같은 인구 (220만 인구)의 경우 사망 및 사례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기준을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3일 동안의 평균치).

  • 1단계 : 3주 연속 매일 5명 이하 사망
  • 2단계 : 3주 연속 지속적으로 1명 이하 사망
  • 3단계 : 3주 연속 지속적으로 5건 이하
  • 4단계 : 3 주 연속 매일 1건 이하

단, 위 사항은 제한된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추측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정확한 지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결론

코로나19는 우리의 삶을 극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세상을 뒤집어 놓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겨우 몇 달이 지났을 뿐이지만 우리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고통과 불안은 너무나 현실적으로 와 닿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우리 교회가 고민하고 있는 것은 사역을 언제 재개해야 할지 그리고 안전하게 재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입니다. 이러한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성경적 진리와 이용 가능한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단계별 지침을 완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를 확실히 말하고 싶습니다. 현재 형태의 코로나 유행병은 지나갈 것입니다. 언젠가 우리는 이 시간을 되돌아보고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시며, 그분이 우리 가운데 선하신 일을 하고 있음을 분명히 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을 알면 우리는 오늘 하나님 아버지께 현재 교회를 이끌 수 있는 분별력과 동정심, 믿음을 달라고 간구할 것입니다.

이 기사가 교회의 선교적 부름을 수행하고 성도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며, 이 중요한 시기에 교회와 공동체에 속한 사람들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다니엘 진은 세계 공중 보건 분야 25년 경력을 가진 폐 전문, 중증의학 및 역학 전문 의사이다. 2003년 중국 사스 전염병을 막기 위한 WHO의 지원에 많은 기여를 했다.

번역 CT코리아 박주현 | Translated by Juhyun Park of CT Korea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español Português العربية Français 简体中文 Indonesian 繁體中文 русский, and Tagalog.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