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드 트럼프의 재선에 대한 실패한 예언은 1980년대 텔레비전 방송사 스캔들 이후 어떤 사건보다 은사를 중요시하는 미국의 독립적 복음주의 세력의 명성에 손상을 입혔습니다. 이번 사건으로 기독교 자체를 향한 비판을 받아들이고 우리를 올바르게 성찰할 계기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제 말을 오해하지 마십시오. 저 자신도 은사를 중요시하는 기독교인이지만 제가 아는 오순절파나 은사를 중시하는 목사님들 대다수는 그러한 예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수백만 건의 온라인 조회수와 공유수를 통해 많은 사람이 예언에 관심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수를 바로 잡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우리가 실수했다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식에 가까워지고 있지만, 트럼프의 재선을 예언한 사람들은 그들이 옳았다고 여전히 단호하게 말합니다. 투표가 잘못되었거나 결과가 뒤집힐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므로 트럼프가 실제로 그들의 영적 대통령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이들은 사과 없이 그저 말을 바꾸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여러 열렬한 추종자들은 그렇게 행동하고 말았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예언이 검증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바이든의 승리를 확인함으로써 그들이 틀렸다는 것을 암묵적으로 인정했습니다. 어떤 예언자들은 그들의 예언이 잘못되었다고 공개적으로 고백하고 사과를 공식화함으로써 은사를 추구하는 그리스도인들뿐만 아니라 다른 교파의 주목 또한 받았습니다.

R. 로렌 샌포드, 제레미 존슨, 크리스 발로톤은 최근 트럼프가 2020년에 다시 승리할 것이라고 잘못 예언한 것에 대해 후회와 회개를 표명했습니다. 세 사람 모두 새 정부를 위해 기도하고 일할 것을 정중히 촉구했습니다.

그들이 처음에 어떻게 하나님의 음성을 왜곡했는지 안다면 추후에 유사한 오류를 범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현상에 대해 “그럴 줄 알았다”라는 듯 쉽게 말하고 싶은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도 동일한 겸손을 요구하신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갈라디아서 6:1, 데살로니가전서 5:19-20).

성경 전반에 걸쳐 예언자들은 사회적 압력, 교만, 추정의 영향으로 인한 결과에 관한 유용한 경고를 예시와 함께 제시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은 예언에 대해 더욱더 주의를 기울이고 해석이 거짓으로 판명될 때 바로 잡아야 합니다.

예언자와 사회적 압력

풀러신학교 목회학 석사학위를 가지고 있는 샌포드는 제가 아는 예언적 목소리를 가진 사람 중 유일하게 오늘날 널리 알려진 사람입니다. 그는 꽤 좋은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가 시작될 무렵, 그는 트럼프 임기 4년 차에 미국 밖의 상황으로 인한 경제 위기가 미국을 뒤흔들 것이며, 이후의 사건은 트럼프가 분열을 초래하는 자신의 언행을 스스로 통제하기에 따라 바뀔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샌포트는 결국 대통령의 재선을 주장하는 예언적 집단과 의견이 일치했습니다. 그는 당시에 다른 예언자들의 의견 때문에 자신의 마음이 흔들렸다고 고백했습니다.

그는 지난주 공개 사과에서 “저는 지금까지 항상 스스로 주님을 찾았고 하나님으로부터 먼저 말씀을 받고 나서야 다른 사람들의 말과 비교하고 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그 훈련을 지키지 못하는 실수를 했음을 고백합니다. 앞서나가는 시냇물에 사로잡혀 그 흐름을 따라가 버리고 말았습니다. 이로 인해 저는 오래전부터 주님께서 제게 말씀하신 것을 위태롭게 만들었습니다.”

집단의 압력은 상당할 수 있습니다. 한 사신이 미가야에게 말했습니다. “선지자들의 말이 하나 같이 왕에게 길하게 하니 청하건대 당신의 말도 그들 중 한 사람의 말처럼 길하게 하소서”(열왕기상 22:13). 미가야는 홀로 진리를 선포하였고 그 진리의 대가로 투옥되었습니다. (그가 만약 오늘날 미국에 있었다면 소셜 미디어의 주목을 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예레미야는 그의 예언이 다른 선지자들의 예언과 모순되었기 때문에 혼란스러워 했습니다 (예레미야 14:13).

어떠한 상황에서는 동료들의 평가가 그 자리를 차지합니다. 그리스도를 영접한지 수년 이상 된 성숙한 성도들로 이루어진 고린도 교회에서조차 예언자들은 서로의 말을 분별할 필요가 있었으며 (고린도전서 14:29), 성령께서 우리에게 분별력을 주십니다 (고린도전서 2:13-16). 그러나 우리는 동료들의 평가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호와께서는 “그러므로 보라 서로 내 말을 도둑질하는 선지자들을 내가 치리라”라고 선언하셨습니다 (예레미야 23:30).

예언자와 교만

모든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나서 성령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로마서 8:16).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분명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은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믿음에 따라 여러 은사를 주시며, 따라서 어떤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대변하는 예언의 은사를 더욱 온전하게 하시기도 합니다 (로마서 12:3,6).

Article continues below

무료 뉴스 레터

뉴스레터 보기

그러나 우리가 만약 은사에 대해 지나치게 확신을 가지면 우리에게 허락된 범위를 넘어서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가르침의 은사를 가진 이들도 흔히 겪는 유혹입니다. 온라인 댓글에서 “은사”를 가졌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종종 그렇게 행동합니다.) 교만 때문에 우리의 판단을 오도할 수 있으므로 인간은 하나님의 사역이나 은사를 마치 나의 것처럼 여겨 공을 차지하려는 유혹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예언이든, 가르침이든, 섬김이든 은사를 행한다고 해서 우리를 다른 누구보다 더 낫게 만들지 않습니다. 은사의 의미는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우리가 받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4:7).

모든 이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동일하게 듣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나타나셨던 것처럼 직접 말씀하시기도 하지만, 환상과 꿈은 달리 해석이 필요한 수수께끼와 같을 때가 많습니다 (민수기 12:6-8).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에 비로소 예수님을 직접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3:8-12). 하나님께 받은 감명이나 수려한 예언조차 언제든 깨질 수 있는 그릇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고 보증하신다고 하더라도 항상 그 결과가 우리가 “좋다”고 생각하는 기준에 부합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예언을 했던 예언자 중 겸손한 마음을 가진 이들은 사과했습니다. 그러므로 처음에 말할 때 우리는 겸손함을 유지하고 확신이 없는 부분에 관해서는 더욱 신중하게 말해야 할 것입니다.

예언자와 추정

우리가 듣고 싶은 이야기와 주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이 다를 수 있습니다. 샌포드는 “우리가 듣고 싶은 것만 듣는 경향” 때문에 실수했다고 한탄했습니다.

사람들의 기대 때문에 무언가 말하고 싶은 유혹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모호한 느낌이나 성향에 이끌려 “여호와의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자기 마음에서 나온 헛된 것”으로 채워질 위험이 있습니다 (예레미야 23:16). “이 선지자들은 내가 보내지 아니하였어도 달음질하며 내가 그들에게 이르지 아니하였어도 예언하였은즉 그들이 만일 나의 회의에 참여하였더라면 내 백성에게 내 말을 들려서 그들을 악한 길과 악한 행위에서 돌이키게 하였으리라”(예레미야 23:21-22).

줄리안 아담스라는 예언자는 아내와 저의 상황에 대해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예언한 바 있는데, 사람들이 다가오는 특정 사건에 대해 그가 예언하기를 기대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그 사건에 대해 그에게 아무 말씀도 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그는 사람들의 요청을 거절했습니다. 그는 선거 결과를 예언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엘리사에게도 모든 것을 초자연적으로 보여주시지는 않았습니다 (열왕기하 4:27).

비슷한 면이 있을 수 있지만 미래학자는 예언자와 다릅니다. 성경의 예언은 주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인데, 예지 (예언)보다는 하나님의 마음을 드러내는 (선포) 것에 관한 것입니다. 현재의 사건과 중요한 정보를 바탕으로 추세를 예측하는 유능한 미래 학자는 계획에 가치를 두지만, 이는 예언이라는 성경적 은사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미래 학자조차 우파든 좌파든 일방적인 정보만을 받아들인다면 한쪽으로 치우친 예측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들은 바를 융통성 있게 적용해야 합니다. 예레미야 존슨은 트럼프가 공화당 예비 선거 초기에 후보자였을 때에도 2016년 선거를 포함해 많은 정확한 예측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전에 들었던 내용에 많은 영향을 받아 예언했다고 고백하며 사과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한 시기에 관한 목적을 보여주셨다고 해서 이것이 계속 남아 있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예컨대 요나는 하나님께서 니네베 사람들에 대한 약속된 심판을 철회했을 때 화가 났고 (요나 3:4 ~4:3), 예레미야에게 회개나 배도가 심판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레미야 18:6~11).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이 사울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왕으로 삼으시려는 목적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러나 사울이 부르심에 성숙하게 임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시간에 사울이 섬기지 못하도록 계획하셨다는 것을 사무엘은 몰랐습니다.

엘리야는 아합 왕조의 멸망을 예언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후 아합의 회개로 인해 심판이 지연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열왕기상 21:28~29). 제가 아는 신학자들은 이에 관한 다양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결과를 미리 아시지만 우리가 당장 필요한 것을 종종 우리에게 직접 말씀하시기도 한다고 저는 개인적으로 이해했습니다. 필요하다면 우리는 계획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언자와 공공 플랫폼

역사 속에서 사악한 왕들은 거짓 선지자들에게 예언할 기회를 제공하거나 정치적 호의를 베풀어 그들을 타락시키곤 했습니다. (열왕기상 18:22, 22:6–7; 열왕기하 3:13, 베드로후서 2:15). 오늘날에는 누가 진실하거나 거짓된 예언자에게 이러한 플랫폼을 제공합니까?

Article continues below

당시 지방정부의 책임을 통해 일부 오류를 예방하고 공개 오류를 공개적으로 회개한 사람들의 성찰 과정을 촉진하기도 했습니다. 사도행전 13장은 안디옥에서 교회 공동체를 이끄는 선지자와 교사를 보여줍니다. 방문한 예언자 아가보가 (동로마 제국의 여러 지역을 다른 시기에 덮친) 세계적인 기근을 예언했을 때도 안디옥의 성도들은 대응 방법을 결정해야 했습니다 (사도행전 11:27-30).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사람들은 전국으로 나가기 전에 소규모 그룹 (고대 가정 교회와 유사) 및 지역 공동체에서 먼저 훈련을 받아야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소셜 미디어상에서는 전국적으로 퍼져나가는 것을 통제할 수 없기에 소비주의적인 북미 기독교인들은 자신이 듣고 싶어 하는 것에 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디모데후서 4:3-4). 거짓된 사람들의 말이 더 높은 조회수를 얻는 것은 참된 선지자와 교사의 잘못이 아닙니다. 이 땅에서 예언의 음성이 침묵하는 때는 절박한 때이거나 심판의 때 (사무엘상 3:1, 시편 74: 9, 이사야서 29:10-12)이지만 가장 나쁜 시기에 거짓 예언이 지배했습니다 (예레미야 37:19, 스가랴 13:1~6).

이는 결국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종교 매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이 진정한 예언을 원하지 않을 때 그들은 거짓을 듣게 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그렇게 말합니다. “우리에게 바른 것을 보이지 말라 우리에게 부드러운 말을 하라 거짓된 것을 보이라”(이사야 30:10). “선지자들은 거짓을 예언하며 제사장들은 자기 권력으로 다스리며 내 백성을 그것을 좋게 여기니 마지막에는 너희가 어찌하려느냐” (예레미야 5:31).

특정 정치적 생각에 치우친 소비자들이 자신의 욕망을 뒷받침하는 예언을 듣고 싶다면 그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예언자가 가장 인기를 얻게 될 것입니다. 최근의 상황을 보면 그들 중 일부는 예언이 실패하더라도 그들의 말에 귀기울이는 청중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받기도 합니다.

특히 어려운 시기에 대부분의 예언자들은 사람들이 듣고 싶은 것을 말하여 (예레미야 6:14, 8:11, 14:13) 참 선지자들의 사역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15:10, 15–18; 20:7–18).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말에 관한 입증의 책임을 다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나와 너 이전의 선지자들이 예로부터 많은 땅들과 큰 나라들에 대하여 전쟁과 재앙과 전염병을 예언하였느니라 평화를 예언하는 선지자는 그 예언자의 말이 응한 후에야 그가 진실로 여호와께서 보내신 선지자로 인정 받게 되리라”(예레미야 28:8 ~9)

목욕물이 쏟아진다면?

융통성 없이 일부 예언을 옹호하는 사람들과는 정반대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마치 목욕물 속에 있는 아기를 무시하는 것처럼 예언을 완전히 무시해버리려고 합니다. 그러나 바울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분별하라고 권면하며, 예언을 멸시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19-22). 우리가 예언을 분별하고 (고린도전서 14:29), 또한 예언하기를 사모하며 방언 말하기를 금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고린도전서 14:1, 39).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성경의 지속적인 비난 (예레미야 23장)은 참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해 전해집니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꿈을 꾼 선지자는 꿈을 말할 것이요 내 말을 받은 자는 성실함으로 내 말을 말할 것이라 겨가 어찌 알곡과 같겠느냐” 라고 선포합니다 (예레미야 23:28).

저를 모르고 서로 일면식도 없는 무명의 세 사람이 콩고에서 메딘 무손가에게 언젠가는 백인과 중요한 사역을 할 것이라고 각각 예언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콩고에는 백인이 많지 않았습니다. 메딘과 저는 결혼했고 이후로 약 19년이 지났습니다.

저는 성경을 배우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성경 교수입니다. 예언자들은 성경이 우리 세대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므로 (열왕기하 22:11~20의 훌다) 예언자와 교사는 서로에게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예언자나 교사가 성경을 기록하지 않습니다.

예언과 영적 직관을 분별해야 하지만, 성경 말씀은 이미 오래 전에 분별되어 우리에게까지 전해졌습니다. 예레미야의 말이 그 시대에 실패한 예언자들의 말과는 다르게 우리에게까지 전해진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성경은 안전한 기초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성경은 올바르개 해석되어야하기 때문에 가르치는 과정에서도 다양한 해석 (그리고 정치적 편견)이 드러납니다. 가르치는 은사가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훨씬 더 분명하게 다루지만, 우리는 해석에 있어 종종 다른 견해를 갖습니다. 교사가 “성경에서 말씀하셨다”라고 하는데 우리가 이를 틀렸다고 한다면 우리의 해석은 거짓입니다. 선생은 더 큰 심판을 받게 되므로 (야고보서 3:1) 우리도 겸손한 태도로 의견을 정정하는 일에 관대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판사 역할을 했던 선지자들처럼 가혹하게 교사들을 판단했다면 (하나의 잘못된 해석으로 자격을 박탈하겠다고 한다면) 오늘날 아마도 교사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신명기의 말씀을 기초로 예언하지만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대개 심각한 오류를 범하는 거짓 예언과 거짓 가르침에 관한 내용이 성경에서 눈에 띄기 마련입니다. 그것이 모두가 비평이나 수업에서 모든 구절을 완벽히 정확하게 설명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면, 여기에 남아있을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Article continues below

박해인가 정화인가?

오늘날 미국 기독교의 상황에서 바뀌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의회가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를 인증한 후 존슨은 트럼프의 재선을 예언한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회개했습니다. 놀랍게도 기독교인이라고 공언하는 일부 사람들은 그를 비난하고 저주하며 심지어 그의 목숨을 위협하기도 했습니다. 음모론은 피해야 하지만, 실제로 성경에서 제사장과 선지자들은 비애국적인 예언을 했다는 이유로 예레미야를 죽이기 위해 실제 음모를 꾸몄습니다 (예레미야 11:21, 26:11). 거짓을 수호하는 자들이 융통성이 없는 모습을 보여준 것입니다.

회개하는 자를 박해하는 대신 그들과 함께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트럼프가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믿으면서도 존슨은 많은 기독교인이 그에게 희망을 걸었다고 한탄했습니다. 우파든 좌파든 어떤 대통령이나 정당도 예수님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회개가 필요한 것은 예언자만이 아닙니다.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우리를 위해 몸을 내어주신 그리스도 안에서 정치로 분열된 마음을 내려놓고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하는 예언자들이 우리에게 앞으로 나아갈 길을 보여줄 것입니다. 부흥을 간구하기 위해 회개와 겸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주님께서는 우리를 겸손하게 하시고 배울 기회를 주셨습니다. 우리가 이 기회를 받아들이고 올바르게 행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무엇보다도 겸손한 마음으로 다양한 은사를 행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Craig KeenerAsbury Theological Seminary의 성서 연구학과 F.M. Ada Thompson교수입니다. 그는 Christobiography : Memories, History, and the Reliability of the Gospels의 저자로 2020 CT Book Award를 수상했습니다.

번역 CT코리아 박주현/Translated by Juhyun Park of CT Korea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español Português Français, and Galego.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