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사람들은 말합니다. “나는 부활을 믿습니다. 단지 그것을 이해할 수 없을 따름입니다.” 여론조사기관 갤럽에 의하면 한 번도 교회에 가지 않은 사람들 중 84%도 예수가 죽음에서 다시 살아났다고 믿습니다. 그것은 역사적 사실입니다. 그것은 비밀리에 이뤄진 일이 아닙니다. 예루살렘 도성 전체와 모든 로마 제국이 그 사실을 알고 있었고 그것은 뉴스였습니다. 그때 CNN이 있었더라면, 아마도 생중계했을 것입니다.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혔던 후에도 사람들을 만나고, 사람들과 접촉하고, 사람들과 대화를 나눈 역사적 언급들이 적어도 15회 나오고 있습니다. 한번은 몇몇 사람들을 위해 그는 아침을 준비하기도 했습니다. 그가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신 이후, 500여 명에게 말씀하신 적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를 보았습니다.

예수는 부활하셨고, 그는 자신이 말했던 바로 그 사람이었고, 그가 가지겠다고 했던 그 권능을 가졌으며, 그가 한 약속을 계속 지켰습니다. 그래서 어쩌란 말입니까? 부활이 왜 중요합니까? 부활은 어떤 변화를 일으킵니까? 세 가지 이유로 그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1. 나의 과거는 용서받을 수 있다.

이건 좋은 소식입니다. 프로젝트를 반쯤 진행했을 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를 바란 적이 있으십니까? 많은 경우 사람들은 삶에 관해 이처럼 느끼기도 합니다. 그들은 반쯤 지나간 후 다시 시작할 수 있기를 바라곤 합니다. 우리 모두는 우리가 하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것을 행했고, 말하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것을 말했으며, 생각하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것을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후회합니다. 우리는 모두 어떤 일들에 대해 좋지 않은 기분을 갖고 살아갑니다. 우리 모두 죄책감을 갖고 있습니다.

한 동료 목사가 이런 편지를 받았습니다.

저는 31살이고 이혼했습니다. 비록 이혼 과정에서 씁쓸한 싸움을 했지만요.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제 미래에 대해 어떠한 소망도 없습니다. 저는 종종 집에 가서 울곤 하지만, 제가 울 때 안아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아무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 어떤 것도 변하지 않고, 저는 계속 실패합니다. 저는 감정적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고, 무너지기 일보 직전에 있다고 느낍니다. 뭔가 심각하게 잘못됐습니다. 하지만 저는 너무나 상처받았고, 비참한 상태라, 다른 사람들에 대해 더 이상 반응하거나 관계를 맺는 것이 두렵습니다. 저는 제 남은 생을 마치 패널티 박스에 앉아 있어야만 할 것처럼 느끼고 있습니다.

진짜 비극은,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상태에 있음을 제가 알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과거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현재와 미래를 제대로 꾸려 나갈 수 없습니다. 어떤 죄책감이나 후회가 그들을 묶어 버렸습니다. 때때로 이전의 관계가 그들의 현재 관계를 망치도록 내버려 두기도 합니다. 그들은 “내 남은 삶을 이런 상태로 살 수밖에 없을 것 같아” 라고 말합니다.

여기 복음이 있습니다. 골로새서 2:14은 말씀합니다: “그는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우리가 진 빚을 다 말소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이 모든 것을 십자가에 못 박으심으로 없애 버리셨습니다.”(릭 워렌 역)

이것은 하나님의 용서 프로그램입니다. 예수께서 이 모든 것을 십자가에 못 박으셨습니다. 그가 나의 죗값을 다 치르셨습니다. 그것은 더 이상 내가 죗값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는 나를 위해 달리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히셨기 때문에 나는 내 자신을 십자가에 못 박는 것을 멈출 수 있습니다. 그는 여러분의 과거를 용서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는 여러분이 지고 있는 모든 빚을 제거하길 원하십니다. - 감정적인 빚, 관계의 빚, 모든 죄들. 다 제거되었습니다.

2. 현재 나의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

요즘 제가 교인들에게 듣는 가장 큰 불만은 이것입니다: “제 삶은 통제 불능입니다.” 수천 번 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는 제 상황을 바꿀 힘이 없다고 느낍니다...

저는 나쁜 습관을 고칠 힘이 없다고 느낍니다...

저는 관계를 유지할 힘이 없다고 느낍니다...

저는 제 빚에서 빠져 나올 힘이 없다고 느낍니다...

저는 제 일정을 관리할 힘이 없다고 느낍니다.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여러분 자신보다 더 큰 힘이다. 여러분은 이생에서 절대 여러분 자신의 힘으로만 살도록 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과 교제 가운데 계시기를 원하십니다. 여기 복음이 있습니다. 에베소서 1:19-20은 말씀하기를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과 같은 능력의 지극히 크심과 같이, 믿는 자를 도우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얼마나 강력하신가.”(릭 워렌 역)

예수를 죽음에서 일으키신 것과 같은 바로 그 능력이, 여러분을 여러분의 문제로부터 일어서도록 도울 것입니다. 2000년 전 부활 때 사용된 바로 그 능력이 지금 당장 여러분의 삶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미래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릅니다. 저 역시 모릅니다. 저는 내년, 다음 달, 다음 주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지 못합니다. 여러분 역시 모릅니다. 하지만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비록 그것이 내 통제 밖의 일일지라도, 하나님의 통제 밖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그것들에 맞설 수 있는 능력을 주실 것입니다. 빌립보서 4:13은 말씀합니다: “내 안에 사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나는 모든 것을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릭 워렌 역)

Article continues below

무료 뉴스 레터

뉴스레터 보기

“난 돕기를 원한다.”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여러분들 중 어떤 분들은 여기까지 힘겹게 왔고, 힘든 한 주간을 보냈습니다. 한 주 동안 고생 많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이것을 말씀하시기를 원하십니다: “포기하지 마라.”

하나님께서 다루지 못할 문제는 없습니다. 하나님께 넘긴다면, 어떤 상황도 절망적이지 않습니다. “긍정적 사고를 통해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요? 아닙니다. 그렇게 말씀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내 정신 건강을 고조시켰기에, 나는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요? 아닙니다. “내 안에 거하시는 그리스도의 능력을 통해 나는 모든 것을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3. 나의 미래는 안전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문제들 중 하나는 죽음입니다. 그것에 직면합시다. 우리는 모두 죽습니다. 저 역시 언젠가는 죽을 것이며, 여러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리석은 사람만이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준비 없이 삶을 살아갑니다. 그건 말이 되질 않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여기서, 현재 너무 바빠져서, 미래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생각하는 것을 멈추지 못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죽음에 대해 말하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만약 제 말을 믿지 못하시겠다면, 친구들을 초대해서 앉게 하고, 커피와 파이를 대접하면서 “자 죽음에 대해 얘기해 봅시다.”라고 말해 보세요.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U.S. News & World Report는 “지옥을 다시 생각하다”라는 커버 기사를 실었습니다. 기사는 미국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사람들이 천국과 지옥을 믿는다고 언급합니다. 왜 그럴까요? 사람들이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까?” 궁금해하기 때문입니다.

천국에 대한 오해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 오해의 대부분은 잘못된 신학에 바탕을 둔 영화로부터 나왔습니다: 천국은 기다릴 수 있다; , 하나님; 모든 개들은 천국에 간다. 이런 것들은 천국이 어떨 것인가에 대한 누군가의 작고 귀여운 아이디어에 불과합니다.

실제 어떤 일과 흡사할까요? 출처와 함께 확인해 봅시다. 성경으로 가면, 천국과 지옥에서의 삶은 실제 어떤 모습일지에 대해 하나님은 뭐라고 말씀하십니까?

첫째, 천국은 완벽한 곳입니다. 온전한 사랑, 온전한 평화, 온전한 기쁨, 온전한 완벽함입니다. 죄도 없고, 실수도 없고, 악도 없고, 나쁜 것도 없고, 오류도 없는 곳입니다. 그곳은 모든 면에서 완벽한 곳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두 번째는, 천국은 완벽한 것만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그곳에 가기 위해서는 완벽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글쎄요, 감사하네요. 전 빠지겠습니다.” 그렇습니다. 저 역시 빠질 수밖에 없겠군요. 여러분은 “제가 완벽해야 한다면 전 결코 해낼 수 없겠어요” 라고 말할 것입니다. 맞습니다. 그게 바로 핵심입니다. 저도 못 해낼 것입니다. 우리 가운데 누구도 완벽하지 않기에, 다 불가능합니다: 우리는 모두 망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에 의하면 천국에 갈 수 있는 길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플랜 A는 그것을 쟁취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행함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천국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분은 이것만 행하면 됩니다: 절대 죄짓지 말고 여러분이 사는 날 동안 언제나 옳은 일만 하면 됩니다. 그냥 완벽하세요.

그러나 우리 가운데 누구도 플랜 A 자격을 취득할 수 없기에, 하나님께서는 플랜 B를 가지고 오셨습니다. 그것은: 예수께서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라고 말씀하실 때,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는 것입니다. 그는 살아온 사람 가운데, 유일하게 완벽하신 분이십니다. 왜냐하면 그가 바로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그가 오셨기에 우리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를 신뢰하고, 그와 관계를 맺음으로, 여러분은 그의 선하심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저의 친구인 론 던이 아들 생일 때 놀이동산에 아들을 데려간 적이 있습니다. 그의 아들은 그와 함께 갈 친구 여섯 명을 골랐고, 그래서 론은 단체표를 샀습니다. 줄을 설 때마다, 그는 일곱 장의 표를 꺼내어 모든 아이들에게 주곤 했습니다. 그들이 대회전 관람차에 도착했을 때, 갑자기 여덟 번째 아이가 손을 내밀었다는 것입니다.

론: “넌 누구니?”

아이: “조니예요”

론: “근데, 조니, 넌 누구니?”

조니: “전 아저씨 아들의 새 친구예요. 아저씨가 제게 티켓을 줄 거라 친구가 말했어요.”

론이 제게 물었습니다. “내가 그에게 티켓 하나 줬을까? 당연하지.”

여러분이 천국에 가면, 여러분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하나님, 저는 제 스스로의 노력으로는 여기 들어갈 수 없어요. 제가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제가 예수 그리스도의 친구이기 때문이에요.” 요한복음 17:3은 말씀한다. “이것이 영생을 얻는 유일한 길이다: 유일하고 참되신 하나님과 하나님께서 세상에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으로 말미암아”

이것이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이미 여러분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티켓 값을 지불하셨습니다. 이것이 여러분이 사용할 수 있는 복음입니다.

릭 워렌은 캘리포니아주 레이크 포레스트에 있는 새들백 교회의 목사이다. 이 칼럼은 PreachingToday.com 223호의 “부활절은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에서 발췌한 것이다.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