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42:1-4, 마태복음 12:15-21

예수님이 평화의 왕이라는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사야와 마태는 알고 있었습니다. 마태가 예수님을 이사야 42:1-4절을 성취하신 분으로 묘사할 때, 우리는 히브리어로 평화를 뜻하는 단어인 샬롬의 이미지를 봅니다. 단순히 "전쟁이 없는" 상태로의 평화라는 우리의 좁은 이해와 달리, 샬롬은 하나님이 세상의 모든 잘못된 것을 바르게 만드시는 방법에 대한 넓은 계획을 포함합니다. 하나님의 이 샬롬은 혼돈에서 질서를, 불의한 곳에 정의를 가져다주는 평화입니다.

이사야 42장은 하나님의 택하신 “나의 종”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이것은 학자들이 종의 노래들이라 부르는 것 중 첫 번째 노래입니다. 종의 노래의 다른 부분은 49:1–6, 50:4–9 그리고 52:13–53:12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노래들은 하나님의 종이 땅 끝까지 구원을 행하고(42, 49, 50장) 종 자신의 고난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는 이야기(52-53장)를 전합니다.

여기 42:1-4에서 종은 하나님이 붙드시고 기뻐하시는 자입니다. 이 종은 하나님께 기쁨을 가져다줍니다! 하나님의 영이 이 종 위에 머무셔서, 그는 뭇 민족에게 공의를 베풉니다. 이것은 이스라엘만을 위한 평화의 메시지가 아니라 전 세계를 위한 평화의 메시지입니다.

어떤 사람은 이 성령 충만한 종이 하나님으로부터 자신이 선택받은 지위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며, 자랑스러워할 것으로 기대할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고 오히려 겸손이 그의 특징입니다. 그는 거리에서 외치지 않고, 대신 상처 받은 사람들을 돌봅니다. 그는 갈대가 상한 것 즉 사람이 짓밟힌 것을 볼 수 있지만, 그 갈대가 꺾이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 분입니다. 그는 금방이라도 꺼질 것 같은 작은 촛불과 같은 사람을 안으시고, 그들의 빛이 꺼지지 않도록 잡아 주시는 분입니다. 가까스로 버티는 사람들에게 평화를 가져다준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종의 정의에 대한 추구는 온유함으로 특징지어집니다. 그는 연약한 가운데 있는 사람들을 보며, 그들을 넘어지게 두지 않습니다.

마태복음 12장은 예수께서 이사야의 예언을 어떻게 성취하셨는지 묘사합니다. 처음에는 이 말씀이 제자들에게 잠잠할 것을 당부하심으로(16절) 이사야의 예언을 성취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전체 장을 보면, 마태는 뭔가 다른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종으로서의 예수님은 치유가 필요한 사람들을 돌보십니다. 15-21절 전후 맥락에서, 강조점은 예수께서 어떻게 안식일에 병을 고치셨고(1-14절), 어떻게 “모든 병든 자를 고치셨으며”(15절), 어떻게 “귀신이 들린 사람을 고치셔서 말을 하게 하고 보게 하셨는지”(22절)에 있습니다.

예수님의 평화는 우리의 가장 연약한 곳에서 우리를 만나서, 불의를 정의로 바꾸시고, 상한 것을 고치셨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이 모든 것을 그의 사랑의 만져주심 즉 온유함으로 하셨습니다.

베스 스토벨(Beth Stovell) 앰브로즈 신학교에서 구약학을 가르치며, Theodicy and Hope in the Book of the Twelve의 공동 편집자이자 곧 출간되는 논평 Minor Prophets I & II의 저자입니다.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español Português Français 简体中文 Indonesian 繁體中文, and русский.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

무료 뉴스 레터

뉴스레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