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2:22-40

육아는 힘든 일이며, 첫아기 육아는 그 어려움의 무게가 더합니다. 복중의 첫 꿈틀거림을 느끼는 것부터, 아기를 처음 만나는 순간, 첫 목욕, 첫 수유, 첫 번째 말을 하는 것과 첫 번째 걸음마까지, 모든 것이 새롭습니다. 처음들이 참 많습니다.

요셉과 마리아가 갓난아기를 데리고 베들레헴에서 예루살렘으로 여행하는 모습이 어땠을지 상상해 보십시오. 여행은 도보로 몇 시간 정도 걸렸을 것입니다. 신실한 순종 가운데, 그들은 초보 부모로서 자신들과 자녀를 하나님께 바치는 율법에 참여하기 위해 첫 번째 여행을 떠났습니다.

의롭고 경건한 사람 시므온이 도착할 때까지 모든 것은 율법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이 받을 위로를 기다리며, 성전에 들어간 그 역시 처음을 경험했습니다. 바로 그 순간이, 시므온이 메시아를 볼 때까지 죽지 아니할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아기 예수를 보는 순간, 시므온은 알았습니다.

그리고 시므온은 단지 그를 본 것만이 아니라 그를 안았습니다. 바로 그 순간, 시므온은 선지자들이 예언한 하나님의 구원이 규모 면에서 범세계적일 뿐 아니라 개인적이며, 인격적이라는 것 또한 명확히 이해했습니다. 구원 그 자체가 그의 팔에 안긴 옹알거리고 꼼지락거리는 아기 안에 배어 있었습니다. 시므온이 경배하고 하나님의 구원에 대해 말할 때, 마리아와 요셉은 그들의 아기 이름을 하나님의 구원을 뜻하는 예수로 지으라 했던 천사의 지시를 기억하며, 놀랐습니다.

시므온이 마리아에게 말을 하는 동안, 안나는 그들에게 다가가 자신 역시 하나님을 찬양함으로, 시므온의 예언적 경배의 노래를 확증시켜 주었습니다. 수십 년 동안, 안나의 모든 삶의 중심은 하나님을 예배하고, 기도하고, 금식하는 것이었습니다. 아기 예수를 보는 순간, 안나는 알았습니다. 그녀는 이 아기야말로 하나님의 백성의 구속을 위해 기다리던 바로 그 아기라는 사실을 알았고, 그래서 그녀는 이 아기 예수에 대해 이 사실을 듣기 원하는 모두에게 말하였습니다. 모든 열방을 위한 약속된 빛이 이 땅에 오셨다는 것입니다.

마리아와 요셉에게서, 시므온과 안나에게서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헌신과 의로운 삶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스냅샷을 봅니다. 우리는 순종과 믿음, 훈련과 헌신, 기대와 예배를 봅니다. 그들은 임마누엘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임마누엘을 붙들었습니다. 그들은 임마누엘을 알았습니다. 그들은 임마누엘을 말했습니다.

이번 대림절 기간 임마누엘을 축하하며, 마리아와 요셉처럼 신실한 순종의 길을 걸읍시다. 시므온처럼 의롭고, 경건하며, 예배하는 삶을 살아갑시다. 안나처럼 기도하며, 금식하고, 듣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예수님에 대해 말합시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

크리스티 안야빌(Kristie Anyabwile) Literarily: How Understanding Bible Genres Transforms Bible Study의 저자이자 His Testimonies, My Heritage의 편집자입니다.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español Português Français 简体中文 Indonesian 繁體中文, and русский.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

무료 뉴스 레터

뉴스레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