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directly to the Content

News&Reporting

RZIM이 더 이상 사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업데이트] 라비 재커라이어스의 단체는 피해자 증언 요청 및 단체 이름 변경에 대한 계획을 발표하고 사역의 극적인 변화를 예고했다.
|
EnglishespañolPortuguês简体中文Indonesian繁體中文
RZIM이 더 이상 사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Image: Courtesy of RZIM

[업데이트(3월 10일)]: 전 세계적으로 사과하는 것이 사역이 되어버린 라비 재커라이어스 국제사역 (RZIM)은 이제 사과를 그만하겠다고 선언했다.

CEO 사라 데이비스는 수요일 아침 직원들에게 향후 6개월 동안 사역의 규모를 줄이고 독립적 재정을 창출하는 자선 단체로 재구성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복음의 진리를 지킨다는 본래 목적을 달성할 뿐만 아니라 성적 학대를 당한 희생자를 돌보는 타 단체에 지원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커라이어스의 딸이며 2020년 5월에 재커라이어스가 사망한 이후 사역을 이끈 데이비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RZIM은 현재의 형태로 단체를 계속 운영할 수 없으며, 그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단순히 단체의 이름을 바꾸고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사역을 이어 나아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9월 재카리아스에 대한 혐의가 보도된 이후 RZIM의 설교자들은 함께 사역하기를 거부했다. 지난 몇 달 동안 기부금은 조사가 진행되고 설립자의 학대가 밝혀짐에 따라 3천만 달러에서 4천만 달러 사이로 급격히 줄었다.

지난 수요일 데이비스는 조사 결과 “우리가 예측했던 것 이상의 범죄”가 발견되었다고 인정했다.

데이비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RZIM의 사역은 현대 복음주의 역사에서 모든 것과 상반되는 방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사역 단체로서 우리는 학대 피해자에 대한 깊은 슬픔, 라비의 행동에 대한 혐오, 환멸, 실망, 분노, 그리고 우리가 사랑으로 봉사했던 이 사역의 미래의 불확실성 등 다양한 상황에 대응해왔습니다.”

현재 컨설팅 회사인 가이드포스트 솔루션이 단체의 문화와 구조에 대한 폭넓은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데이비스는 향후 4-6개월 간 검토가 완료될 때까지 리더십이 바뀌고 약 60퍼센트의 직원들이 해고될 수도 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각 부서의 직원들에게 “회개, 배상, 학습 및 봉사”에 “그들의 은사와 기술, 자원을 집중”하도록 지시했다.

----

[이전 기사(3월 8일)]: 라비 재커라이어스 국제사역은 단체 문화의 외부 검토 및 과거 학대 혐의에 관한 조치를 하는 중이며, 단체의 이름을 변경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추가로 피해자가 있다면 단체의 창립자가 저지른 성적 학대와 추행을 증언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지난달 발표된 조사 보고서에서 따르면 2004년부터 2020년 5월에 재커라이어스의 죽음 전까지 지속적인 학대가 일어난 새로운 추가 증거를 발견했다. 이는 신뢰할만한 조사이지만 사건의 전말을 반영하지는 못한다.

지난 주말 발표된 성명에서, 라비 재커라이어스 국제 사역(RZIM)은 더 많은 피해자가 있을 수 있음을 인정했다. 그리고 처음으로 RZIM이 직접 피해자에게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컨설팅 회사인 가이드포스트 솔루션은 RZIM에 대한 포괄적인 검토의 일환으로 전화와 이메일을 통해 보고서를 작성하기로 하고, 대변인으로 레이첼 덴홀랜더가 피해자들과의 기밀 연락을 담당하기로 했다. 영어, 스페인어 및 프랑스어로 전화 상담이 가능하다.

CEO 사라 데이비스는 공식 성명서에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우리는 복음에 완전히 반하는 방식으로 대우받은 희생자들의 고통을 생각하며 깊이 통감합니다. 또한 단체의 실패로 인한 결과로 고통스럽지만 진심으로 회개하는 마음과 행위를 보여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데이비스는 단체에 관한 종합적 검토가 이루어질 것이므로 최소 앞으로 몇 달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해고는 곧 시작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사역 단체는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에서 재커리라이스의 모든 글을 삭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RZIM의 12개 국제 지부는 각각의 사역 문화와 향후 계획을 자체적으로 결정하고 있다.

사역단체는 혐의에 대해 알고 있었다

한 인도 팀원이 싱가포르 이사회장에게 재커라이어스가 싱가포르 호텔에서 관련이 없는 여성과 함께 있는 모습이 목격했다고 보고하였고, 따라서 미국과 아시아 RZIM의 고위 지도자들은 적어도 2008년부터 재커라이어스에 대한 의혹을 알고 있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재커라이어스가 여성의 손을 잡고 있었고 여성과 매우 친밀해 보였다고 증언했다. 재커라이어스는 이를 오해라고 일축했다. CT가 입수한 내부 문건에 따르면 사역 단체는 이에 관한 조사를 하지 않았다.

그 팀원은 2012년 한번 더 재커라이어스가 본인과 안마사가 각각 총 2채의 아파트를 소유한 사실과 태국으로 단독 여행을 간 것에 대해 다시 한번 문제를 제기했다. 그때도 사역 단체는 재커라이어스를 조사하지 않았다. 오히려 싱가포르 이사회는 그 팀원이 재커라이어스에 대한 루머를 퍼뜨리고 있는 것이 아닌지 전수조사에 착수했다.

CT가 2012년 입수한 이메일에서 싱가포르 이사회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이사들은 타인을 비하 발언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일이므로 즉각 중단해 한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오해가 발생하면 형제 간에 화해를 해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습니다... RZIM의 사역은 불신자들에게도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대중적 분쟁이 일어난다면 당사자와 조직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가져올 것입니다."

비슷한 주장들이 RZIM의 다른 국제 지부에서도 나왔다. 인도, 미국, 영국, 캐나다의 팀원들은 이와 관련하여 우려를 제기한 사람들이 해고됐다고 CT에게 밝혔다. 고위 지도자들은 재커라이어스의 명성을 이유로 들며, 그를 비난할 수 없고 의심의 여지가 없는 사람으로 여겼다.

RZIM의 대변인 루스 말호트라가 재커라이어스의 직권 남용에 사역 단체가 사실상 공모했다고 고발하며 26쪽 분량으로 미국 이사회에 보낸 서신을 보낸 바 있다. 이 글에 의혹에 대한 고위 지도부의 전략적 대응은 "지연, 부정, 반항, 모함"이었다고 기록했다. 말호트라의 말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의 한 여성에게 노골적인 성적 이미지를 요청한 의혹을 재커라이어스가 부인하자 그녀가 직접 문제 제기를 했다. 한 고위 지도자는 "당신은 대체 누구 편입니까?"라고 그녀에게 물었다고 했다.

2021년 조사 이후 미국 이사회는 실수를 인정하고 사역 단체의 문화와 지도부에 대한 검토를 약속했다.

미국 이사회는 성명서에 다음과 같이 밝혔다. "공개된 이메일과 다른 기록에서 거짓 진술을 한 라비를 신뢰하고, 그의 도덕적 잘못을 부정한 것이 큰 잘못이었음을 인정합니다. 또한, 학대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상당한 구조적, 정책적, 문화적 문제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존재하는지 적절하게 판단하고 해결하도록 조치를 반드시 취하겠습니다."

미국 이사회는 익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명서에는 개별 회원들의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채 공개되었다. 따라서 누가 성명서를 작성했는지, 이사회 구성원들이 만장일치로 동의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국제적 심판

12개의 RZIM 국제 지부들은 자체적으로 단체의 문화를 평가하고 향후 계획에 관한 결정을 내리고 있다. 각국 지부는 단체의 폐쇄 또는 지속 여부, 미국 이사회 소속으로 남을지 또는 분리할지 여부, 그리고 재커라이어스라는 명칭을 유지 또는 포기할지 여부 등을 결정해야 한다.

영국 지부와 중남미 지부는 각각 독립적인 사과를 하기 위한 기구를 분리·설립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라틴 아메리카 이사회는 성명을 발표한 후 웹사이트를 폐쇄했다.

RZIM 스페인은 '다음 계획'을 고민하면서 스페인에서 사과와 복음전도를 이어가라는 "많은 격려를 받았다"고 밝혔다.

독일과 오스트리아, 스위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RZIM 독일어기반 지부는 학대를 대하는 단체의 훈련과 자체 조직 구조와 문화에 대한 검토를 발표했다.

RZIM은 공식 성명을 통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이를 돌이켜보면 우리 사역 단체가 라비 재커라이어스를 지나치게 편향되어 있고, RZIM 내 관리 조직을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이러한 실패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RZIM 캐나다는 현재 사역을 중단했다. 캐나다 이사회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복음 전도 접근법에 기반한 사과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현재 환경 내에서 RZIM 캐나다가 주어진 의무를 이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합니다"

동남아·오세아니아에서 사역하는 RZIM 홍콩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하나님이자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라비를 향한 잘못된 신뢰를 통해 우리가 다른 이들에게 준 상처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합니다."

인도와 터키 RZIM 지부는 미국 이사회의 사과문을 번역하고 조사 내용을 공개했지만 향후 계획에 대한 개별 공개성명은 내지 않고 있다. RZIM 중동도 공식적인 성명을 내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

RZIM 루마니아와 RZIM 싱가포르는 기도와 재평가 시간을 갖겠다고 발표했다.

루마니아 지부는 "라비 재커라이어스의 행동으로 인해 상처받은 이들과 이 소식으로 인해 실망감을 느낀 모든 이들을 하나님께서 치유하시길 기도하고 있습니다"고 밝혔다. 하나님의 은혜에 의지하며 계속해서 조사와 발표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진실."

RZIM 아프리카는 "피해자와 피해자 지지자들에게 귀 기울이고 함께 기도하며, 적절한 방식으로 용서를 구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두 아프리카 지도자들은 직접 한 피해자를 만나 사과했다. 또한, 해당 지부는 다른 피해들도 용기있게 나서서 증언해주길 격려하고 있다.

성명서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었다. "라비의 행각과 학대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수많은 이들이 고통을 겪었고, 아직 밝혀지지 않은 피해자들이 더 많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번역 CT코리아 박주현/Translated by Juhyun Park of CT Korea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español Português 简体中文 Indonesian, and 繁體中文.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

March
Support Our Work

Subscribe to CT for less than $4.25/month

Read These Next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