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누구에게 투표하는가? 마스크가 필요한가? 이러한 질문은 지난 한 해 동안 알려졌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자극했다. 친구와 나는 논쟁의 여지가 있는 정치 시즌과 세계적인 팬데믹 등 그 자체로도 충분히 힘들 두 가지 현실을 겪으면서도 극심한 분열과 불확실성을 불러일으킨 교회를 이끄는 것에 대해 서로를 위로했다. 우리는 인간들이 서로 등을 돌리는 가운데 하늘이 설명할 수 없는 회색으로 변하는 종말론적 영화에 본의 아니게 캐스팅된 것 같은 느낌을 받아 웃음을 지었다. 우리 목회자들은 그저 살아남기 위해 최선을 다했을 뿐이다. 우리의 경험에서 봤을 때, 종말은 그리 멀리 있지 않았다.

250 만명 이상을 죽음으로 이끈 치명적인 팬데믹이 발생한 지 1년이 조금 넘은 지금, 백신 접종이 확산하는 가운데서도 우리는 코로나19의 억압에 시달리고 있다. 우리 교회도 다른 많은 교회와 마찬가지로 마스크 착용 여부, 교회 출석 시기, 심지어 질병 자체의 진위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우리 교회 교인 대부분은 대면 예배를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가 격리를 하고 있다. 일부는 본인 또는 함께 사는 사람이 코로나19를 더 위험하게 만드는 기저질환을 앓고 있기 때문에 자가 격리를 한다. 어떤 사람은 우리가 주정부의 코로나 지침을 따르기 때문에 화를 내며 멀리 떨어져 있다. 그들에게는 질병이 그렇게 큰 문제가 되지 않아야 한다.

온라인 예배 시청의 편리함에 익숙해져 다시 돌아오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걱정스럽게도 온라인 예배 참석자는 크게 늘지 않고 제한된 대면 예배 참석자만 크게 줄었다. 우리는 궁금하다. 사람들은 여전히 우리와 연결되어 있을까? 우리는 이전에도 정치에 대한 분노의 변동을 극복해 왔지만, 가정에서 드리는 예배의 새로운 편안함과 함께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습관은 극복하기가 더 어렵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우리는 궁금하다: 사람들이 여전히 우리와 연결되어 있을까?

교회 출석률은 팬데믹 이전에도 감소했다. 이동 제한 조치가 시작되기 전인 2월에 발표된 Barna 2020 교회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한 교회에만 헌신하는 사람이 줄어들었고, 많은 미국인이 교회의 가치, 관련성 또는 지역사회에서의 효과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7월에 실시한 또 다른 Barna 연구에 따르면 기독교인 중 32%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교회 출석을 완전히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Barna는 2021년에는 교회 5곳 중 1곳이 살아남지 못할 것으로 예측한다.

목회자들에게 전 세계적인 팬데믹은 성경에 나오는 광야가 되었다. 출애굽기에 나오는 광야를 방황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우리도 불평하고 다투고 주님께 질문하며 반응하고 있다. 필자에게도 팬데믹 광야는 낙담을 불러왔다. 성경은 모세부터 예수님에 이르기까지 광야에서의 고난에 대한 수많은 그림을 제시하지만, 필자에게는 사무엘상 21-23장에 나오는 다윗이 필자의 길을 가장 잘 묘사하고 있다.

다윗은 살인적이고 무자비한 사울 왕을 피해 유대 광야로 도망친다. 다윗은 사울의 분노를 살 만한 일을 한 적이 없었다. 주님이 다윗을 번영시켰다는 사실이 사울의 편집증을 자극했고, 사울은 다윗의 목숨을 빼앗기로 결심했다. 당황한 다윗은 생존을 위해 광야로 도망쳤다. 사람들이 사울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릴까 걱정되어 주변 마을로도 피신할 수 없었다. 또한 다윗은 자신을 도와준 사람들에게 자신이 위험을 초래한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 다윗의 절친한 친구이자 사울의 친아들인 요나단조차도 아버지의 분노를 무릅써야만 했다.

다윗의 광야에서 경험은 불평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반면 다윗의 광야에서 경험은 선조들처럼 불평과 다툼으로 이어지지 않고 하나님을 피난처로 경배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시편 63편에서 다윗은 광야에서 “물기 없는 땅, 메마르고 황폐한 땅에서 내 영혼이 주님을 찾아 목이 마르고, 이 몸도 주님을 애타게 그리워합니다”(1절, 새번역)라고 노래했다. 다윗은 위험 속에서도 “주님의 한결같은 사랑이 생명보다 더 소중하기에, 내 입술로 주님께 영광을 돌립니다”(3절)라며 위로를 얻었다. 다윗은 주님께서 자신을 지켜주실 것이라 믿었다. 그는 “나를 죽이려고 노리는 자는 땅 아래 깊은 곳으로 떨어질 것이다”(9절)라고 노래했다.

다윗의 광야 경험이 즐거웠던 것은 아니다. 시편 64편은 다윗의 두려움과 좌절을 보여준다. “하나님, 내가 탄식할 때에 내 소리를 들어 주십시오. 원수들의 위협에서 내 생명을 지켜 주십시오”(1절). 다윗은 자신을 향해 은밀한 올무를 놓은 자들의 끊임없는 죽음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대신하여 싸우시는 분으로 주님을 선포했다: “그러나 하나님이 활을 쏘실 것이니, 그들이 화살을 맞고서 순식간에 쓰러질 것이다”(7절). 다윗은 악한 의도가 하나님의 약속을 넘어설 수 없으며, 광야는 구원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시편 65편은 구원이 어떤 모습인지 보여준다: “그 기름이 광야의 목장에도 여울져 흐르고, 언덕들도 즐거워합니다. ... 기쁨의 함성이 터져나오고, 즐거운 노랫소리 그치지 않습니다”(12-13절). 다윗은 불확실성 속에서도 기쁨을 발견했다. 다윗은 자신이 얼마나 오래 고립될지, 구출의 실체가 무엇인지 알지 못했지만, 하나님은 신실하시며 자신을 구해 주시리라는 것을 알았다. 다윗은 주님을 의지함으로써 위험이 상존하는 상황에서도 두려움에 빠지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무료 뉴스 레터

뉴스레터 보기

성경에서 광야는 현실이자 은유로 작용한다. 물리적으로 광야는 사막으로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고 문명이 없는 곳이다. 상징적으로 광야는 불확실성을 의미하며 투쟁과 절망을 불러일으킨다. 출애굽기 내내 광야에서는 방황과 불평, 그리고 기적의 순환이 일어났다. 광야는 우리를 시험하고 안락함에서 벗어나 고난의 시기에 도움이 되시는 주님을 목격할 수 있게 한다.

사순절은 전통적으로 그리스도의 광야 경험과 관련이 있으며, 인내와 순종, 영적 훈련을 요구한다. 우리는 개인적인 희생과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신뢰를 실천한다. 사순절 광야에서 우리는 주님만을 신뢰하는 법을 배우며, 더 큰 평화와 그리스도와의 친교를 추구하기 위해 몸으로 자신을 단련한다. 사순절은 그리스도 외에는 다른 힘을 의지하지 않고 정직하게 하나님을 대면하도록 초대하기 때문에 주님과의 관계에서 가공되지 않은 것을 가져다 준다.

하나님의 선하심은 우리가 이 팬데믹의 비참함 속에서 허우적대지 않고 그분 안에서 풍요로움을 누리도록 이끈다.

코로나19 광야에서 목회자들을 낙담하게 하는 많은 것들이 있으나, 다윗처럼 기쁨이 우리의 상이 될 수 있다. 하나님의 선하심은 우리가 이 팬데믹의 비참함에 빠져 교회 출석률 감소를 걱정하기보다는 그분 안에서 풍성함을 누리도록 이끈다. 우리는 불평할 수 있지만, 다윗처럼 사기가 떨어지거나 낙담하는 대신 주님이 우리와 그의 교회에 약속하신 것을 기대하며 활력을 얻을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 마을과 도시에서 행하시는 일의 일부이다. 주님이 일하고 계시기에 우리는 기쁨을 품을 수 있다. 과거 주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기억과 시기를 떠올려 보자. 하나님께서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여러분의 교회를 어떻게 사용하셨을까? 주님께서 다시 한번 같은 놀라운 일을 행하실 것을 기대하자. 예배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서 코로나19와 싸우는 분이시며 우리를 지켜 주실 분임을 확인한다.

우리의 스트레스는 하나님의 스트레스가 아니다. 백신 접종이 확산되고 세상이 어느 정도 정상으로 돌아오더라도 우리가 알던 예배로 돌아가지 못할 수도 있다. 우리는 교인들이 편안함과 새로 배운 습관에서 벗어나 다시 모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광야는 목회자들에게 우리가 더 잘 훈련하고 전도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교인들을 교회라는 새로운 가정으로 불러야 하며, 하나님의 사랑을 알지 못하는 지역사회의 상처받은 모든 이들에게도 손을 내밀어야 한다. 다윗처럼 우리도 주님의 약속 안에서 살면 광야에서 성장하고 성숙할 수 있다. 교회는 우리를 위해 자신을 내어 주신 주님에게만 묶여 이전보다 더 번영하고 강하게 광야에서 빠져나올 것이다.

스티브 드래그스울프는 뉴멕시코 앨버커키에 있는 뉴라이프시티의 제자훈련 담당 목사이다.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