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러셀 무어의 뉴스레터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초기, 블라디미르 푸틴을 오랫동안 지켜본 일부 사람들은 푸틴이 곧 이동식 화장터를 사용할 것으로 추측했다.

이 소각장들은 적 진영의 전사한 군인들이 아니라 푸틴 정부군의 시신을 처리하기 위한 것이다. 해외에서의 망신과 국내에서의 지지 하락을 피하고 사망자 수를 숨기기 위해 이런 끔찍한 기계가 동원된 것이다.

이러한 전문가들의 예측이 옳은지 여부와 관계없이, 푸틴의 충동은 그의 침공이 러시아 군대에 가져올 죽음이라는 결과를 숨기고 싶어하는 것이었다.

전 세계 기독교인들이 재의 수요일을 기념하는 것처럼, 아마도 우리는 기독교 죽음의 방식이 이 침략적인 폭군의 죽음 외면과 정반대라는 사실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력을 지키는 기독교인이나 그렇지 않은 기독교인 모두에게 올해 재의 수요일은 특히 더 가슴 아픈 날일 것이다.

수많은 사람을 죽이고 살아남은 사람들의 삶을 뒤흔든 팬데믹이 2년간 지속된 후 많은 사람이 이제야 숨을 돌리고 있다. 그리고 우리의 모든 TV 화면과 소셜 미디어 피드에는 집과 지역사회를 침범하는 자들에 맞서 싸우는 용감한 우크라이나 사람들의 모습이 담겨 있다.

이 모든 일의 배경에는 유럽 전역으로 전쟁이 확산하거나 러시아 독재자의 심리적 불안정으로 인해 핵전쟁이 일어날 가능성 등 우리가 감히 언급조차 할 수 없는 가능성이 있다.

정보기관과 외교관들은 푸틴이 과거 초강대국이었던 소련 시절에 대한 향수를 바탕으로 정치를 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 그는 말을 타고 상의를 벗은 전사와 같은 이미지를 투사한다. 그가 세상에 보여주고 싶지 않은 것은 러시아 군인의 시체이다. 이는 약함을 암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블라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이끄는 우크라이나 국민은 전 세계와 자국민에게 명예롭게 죽을 의향이 있는 국민과 절실히 도움이 필요한 취약한 국민이라는 상반되는 이미지를 보여주기를 원하는 것 같다.

푸틴이 죽음을 외면하는 것은 세계 역사상 드문 일도 아니며, 특히 제국에 대한 망상을 가진 독재자들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파라오의 피라미드는 어떤 면에서는 죽음을 초월할 수 있는 통치자를 보여주려는 것이었다. 다른 황제들이 자신의 불멸이나 심지어 신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 이미지도 마찬가지였다.

하나님은 에스겔 선지자를 통해 두로 왕자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 “너를 죽이는 사람들 앞에서도 네가 신이라고 네가 감히 말할 수 있겠느냐? 네가 사람들의 손에 찔려 죽을 것이다. 너는 사람이요 신이 아니다.”(에스겔 28:9)

타락한 인간과 궁극적인 힘에 대한 관점은 두 가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나는 너를 해칠 수 있고, 나는 다치지 않는다. 로마 제국의 십자가보다 이 두 가지를 더 잘 표현한 상징물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모든 십자가는 신이 되기를 갈망하는 영원한 도시에서 적들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위협을 상징했다.

예수님은 이 모든 것을 뒤집으셨다.

재의 수요일은 더 깊고 더 위험한 전쟁을 가리키기 때문에 전시 기간에 적합하다. 성경에 따르면 인간은 생명의 나무 열매를 따 먹음으로써 죽음을 정복하기를 원했지만, 이는 하나님이 의도하신 방식이 아니었다.

대신, 우리는 무적의 존재가 되기 위해, 우리 자신이 “하나님처럼” 되기 위해, 목소리의 지시대로만 먹으면 “너희는 절대로 죽지 않을 것”이라는 다른 음성을 들었다(창세기 3:1-6). 그 끝은 재이다.

성경에 따르면 우리는 “죽음의 세력을 쥐고 있는 자 곧 악마”의 평생 노예가 되었다(히브리서 2:14). 악한 자가 우리를 지배하는 힘은 “죽음의 공포”(히브리서 2:15)이다. 우리가 죽음을 두려워할수록, 우리가 흙에 불과하고 흙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사실을 잊기 위해 우리가 보여줄 수 있는 종류의 힘과 영광에 대해 더 많이 외친다.

복음은 육신의 힘을 과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바로 그 일, 즉 죽음의 고통을 경험함으로써 “영광과 존귀의 면류관을 받아쓰신”(히브리서 2:9) 분에 의해 두려움의 노예로 살아가는 삶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두려움의 노예가 된 우리에 대한 해결책은 어떤 점에서 세상은 부끄러워할 수 있는 사랑의 힘으로 “아빠 아버지!”라 외치는 절망적인 아기의 외침이다(로마서 8:15)

이번 재의 수요일에는 전 세계 기독교인들이 우크라이나 국민과 함께한다. 다양한 교회 공동체에서 성만찬과 기도 요청을 계획했다. 우크라이나가 더 강력한 국가이기 때문이거나 사회진화론 방식으로 우크라이나의 힘을 존경하기 때문이 아니다.

교회가 우크라이나를 위해 기도하는 이유는 그들의 대의가 정당하기 때문이며, 그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취약하고 위험에 처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재의 수요일은 우리가 죽을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날이며, 이는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우리의 날을 세는 법을 가르쳐 주셔서”(시편 90:12)라는 말씀을 들으며, 인생은 곧 사라질 수 있는 안개임을 기억해야 한다(야고보서 4:14).

그러나 그것은 또한 우리가 어떻게 죽었는지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그리스도와 함께한 우리는 가장 수치스럽고 부끄러운 방식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다. 영광의 길은 로마의 길, 러시아의 길, 또는 우리 자신을 높이거나 보호하려는 우리 자신의 욕망의 길이 아니다. 영광의 길은 십자가의 길이다. 전쟁에서 독재자들은 승리하든 패배하든 죽게 될 것이며, 하나님의 나라를 침략하거나 정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재의 수요일, 그리고 일 년 내내 우리 또한 이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러셀 무어는 크리스채너티 투데이의 공공 신학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다.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

무료 뉴스 레터

뉴스레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