력 설은 중국인들에게 재회, 기쁨과 축복, 따뜻함을 나누는 축제이며 중국과 해외에 있는 그리스도인 동포들과도 신앙을 나눌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매년 명절이 되면 많은 중국 그리스도인이 위챗과 기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축복의 말과 성경 구절을 담은 이미지를 보내 친구와 친척들에게 새해 복을 기원하고, 기독교 신앙에 대한 긍정적인 간증을 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게시물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성경 구절이 무엇인지 특별히 주목해 본 결과, 2022년에는 시편 65:11과 민수기 6:24-26의 축복 구절이 가장 자주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설에 나눌 수 있는 다른 성경 구절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성경 구절을 통해 축복을 나누고 새해에 이러한 구절을 묵상하며 하나님의 은혜와 평화, 재회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습니다.

저는 또한 전 세계 기독교 형제자매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음력 설날에 복음과 성경 구절을 나누는 중국인들의 열정은 1월 1일을 기념하는 새해 행사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설날을 맞아 선정한 성경 구절 묵상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새해 연휴에 그리스도인들이 성경구절을 잘 활용하여 비그리스도인들에게도 전도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시편 65:11

주님께서 큰 복을 내리시어, 한 해를 이렇듯 영광스럽게 꾸미시니, 주님께서 지나시는 자취마다, 기름이 뚝뚝 떨어집니다.

이 구절에서 언급된 풍성함은 히브리어 원어로 "좋은 것"이라는 뜻으로, 땅의 소출을 가리킵니다. "기름이 떨어진다"라는 것은 땅의 풍성한 수확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그림입니다. 농사일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으며, 하나님께서 땅을 축복하신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삶과 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중국인들에게 춘절 만찬은 한 해의 풍요를 상징합니다. 음식이 가득한 식탁과 가족의 재회, 물질의 풍요로움뿐만 아니라 관계의 정서적 만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것이 바로 중국인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린 풍요에 대한 이해입니다. 춘절을 맞아 고향에 가는 것은 이러한 갈망의 진정한 표현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도 설 연휴에 고향에 가서 가족들과 재회하고 풍성한 음식을 나누고 싶어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햇빛과 공기처럼 실재하시며, 일 년 내내 우리의 삶을 인도하시고 풍성한 은혜로 우리에게 만족과 기쁨을 주신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축복은 물질과 인간관계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시편 65편의 첫 몇 구절이 말하는 것처럼,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기도는 언제나 하나님께서 들으시고, 우리의 죄는 용서받으며, 우리의 영혼은 돌아갈 곳이 있습니다(시 65:1-5).

중국인의 새해 축하 잔치에는 항상 생선이 나오는데, 이는 중국어로 생선(yu)이 풍요와 발음이 같기 때문입니다(따라서 "nian nian you yu", 즉 "매년 생선을 먹는다"는 것은 매년 풍요를 누린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축복을 받고자 하는 깊은 열망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눈에 보이는 물질이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보다 하나님으로부터 더 많은 축복과 은혜를 받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로 인해 명절에 기뻐하고 더욱 감사해야 합니다.

2) 민수기 6:22-27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말하여라. 그들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복을 빌 때에는 다음과 같이 빌라고 하여라. '주님께서 당신들에게 복을 주시고, 당신들을 지켜 주시며, 주님께서 당신들을 밝은 얼굴로 대하시고, 당신들에게 은혜를 베푸시며, 주님께서 당신들을 고이 보시어서, 당신들에게 평화를 주시기를 빕니다.' 그들이 나의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렇게 축복하면, 내가 친히 이스라엘 자손에게 복을 주겠다."

설 명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향에 가는 것입니다. 집은 우리가 돌아가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입니다. 춘절(구정) 기간 집은 행복, 축하, 평화를 주는 곳입니다. 따라서 춘절에는 중국인들의 삶에 대한 이상과 기대가 담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는 이 모든 것을 샬롬(평화)으로 표현합니다. 샬롬은 전통적인 이스라엘 사람들이 삶에서 가장 원하던 것이었으며, 서로를 만날 때 전하는 인사말이기도 했습니다.

민수기 6장은 구약성경의 대제사장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한 축복입니다. 구약의 선택받은 백성들이 받을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축복입니다. 이 축복은 하나님의 축복으로 시작하여 하나님의 평화로 끝납니다. 하나님의 임재와 안위하시는 풍요로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히브리어 샬롬은 완결, 조화와 평화, 건강과 힘, 축복과 이익 등을 의미하는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춘절 연휴 기간에 중국인들의 가장 깊은 갈망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 구절은 신약의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친숙한 축복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이 평화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성취되었음을 알고 있습니다. 바울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신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온갖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그리스도 안에서 미리 세우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을 따라 하나님의 신비한 뜻을 우리에게 알려 주셨습니다."(에베소서 1:3, 9).

Article continues below

무료 뉴스 레터

뉴스레터 보기

중국인들은 춘절에 대해 고향, 축복과 기쁨, 평화와 같은 멋진 이미지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진정한 샬롬, 즉 우리 존재의 궁극적인 충만함을 나타내는 축복은 생명의 창조주이신 분과 연결될 때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샬롬은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주어졌고 앞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될 것이라는 진리가 바로 복음입니다.

3) 출애굽기 12:1-2,11

주님께서 이집트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이 달을 한 해의 첫째 달로 삼아서, 한 해를 시작하는 달로 하여라…. 너희가 그것을 먹을 때에는 이렇게 하여라.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들고, 서둘러서 먹어라. 유월절은 주 앞에서 이렇게 지켜야 한다…."

중국인들에게 춘절은 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날입니다. 중국 속담에 "한 해의 계획은 봄에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봄은 만물이 소생하고 성장하는 계절로, 사람들이 미래의 수확을 기대하며 씨앗을 뿌리는 시기입니다.

설날은 가족들과 재회하고 수확을 축하하며, 서로의 새해 복을 기원하는 따뜻한 정이 넘치는 시기입니다. 사람들은 춘절에 희망과 축복의 씨앗을 뿌렸습니다. 이는 고대 농경 사회에서 서민들의 소박한 정서에 불과했지만, 근면한 국가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은 구속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로 한 해의 시작을 기념하기를 원하셨습니다.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 노예 생활에서 인도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상기시키는 절기였습니다. 그 이후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더는 자연의 시간이 아니라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삶을 조직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감사하고 신뢰하는 백성을 형성했습니다.

교회 역사에서 기독교인들은 한 해의 시작을 그레고리력의 첫 달이 아닌 대림절로 표시하곤 했습니다. 대림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인 성탄절 네 주일을 앞두고 시작되며, 교회는 약 4주 동안 주 예수의 탄생을 준비합니다. 대림절 기간 우리는 삶과 주변의 상처와 절망을 묵상하며, 세상의 희망이신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 안에서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기를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립니다. 이는 주 예수의 교회가 여전히 기다리는 공동체임을 보여줍니다.

4) 신명기 31:7-8

모세가 여호수아를 불러서, 온 이스라엘이 보는 앞에서 그에게 말하였다. "그대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용기를 내시오. 그대는, 주님께서 그대의 조상에게 주시기로 맹세하신 땅으로 이 백성과 함께 가서, 그들이 그 땅을 유산으로 얻게 하시오. 주님께서 친히 그대 앞에서 가시며, 그대와 함께 계시며, 그대를 떠나지도 않으시고 버리지도 않으실 것이니, 두려워하지도 말고 겁내지도 마시오."

새해를 맞아 고향에 갈 생각을 하면 정말 설레는 일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에게는 긴장되는 일이기도 합니다. 결혼 적령기가 지났지만, 아직 미혼인 경우(특히 여성 그리스도인인 경우), 고향으로 돌아가면 온갖 질문과 비난이 쏟아지거나, 심지어는 소개를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올해 직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면 고향에서 동창들을 만나는 것이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결혼 생활에 위기가 닥쳐서 부모님이나 친척, 친구들을 마주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과거 춘절에 고향에 갔다가 받은 상처가 아직 아물지 않은 경우들이 있습니다. 세대 차이 때문에 부모님과 대화가 잘 통하지 않을 수도 있고, 시어머니와 며느리 관계가 살얼음판일 수도 있고, 형제자매가 다투고 서로 미워하는 등 여전히 두려운 마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는 서로 멀리 떨어져 있을 때는 괜찮아 보이지만 설 명절 모임에서 상처가 드러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스트레스와 상처만 생각하면 사람들은 설날에 집에 가고 싶지 않고 도피하고 싶어질 수 있습니다. 마지못해 싫은 마음을 안고 고향에 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며 하나님의 격려와 힘이 필요합니다. 이 구절은 모세가 죽기 전에 자신의 뒤를 이을 여호수아에게 남긴 권고입니다. 모세의 업적을 이어받아 하나님의 백성을 이끄는 것은 위대하고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여호수아의 마음은 두려움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런 여호수아에게 모세는 한 마디의 격려를 전했습니다: 두려워하지 마라!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세 가지 팁을 주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땅의 약속을 주셨다는 것, 하나님께서 우리보다 앞서가셨다는 것,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시리라는 것.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서 우리보다 앞서가셨고, 이미 우리 가정에서 일하고 계신다는 확신을 갖고 집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그러므로 집에 돌아갔을 때 하나님의 은혜의 흔적을 발견하고 놀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우리는 그분이 우리의 모든 어려움 속에서 우리와 함께하실 것을 압니다. 우리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사랑과 용기를 가지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Article continues below
5) 히브리서 12:14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평하게 지내고, 거룩하게 살기를 힘쓰십시오. 거룩해지지 않고서는, 아무도 주님을 뵙지 못할 것입니다.

중국인들은 일 년 중 가장 기쁘고 상서로운 시기인 춘절에 특히 "화합이 가장 소중하다"는 지혜를 항상 소중히 여겼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우리 작은 마을에서는 설 명절이 되면 서로 원한이 있어 말을 하지 않던 사람들도 얼굴에 미소를 띠고 서로 정중하게 인사하며 새해 복 많이 받기를 기원했습니다.

예수님은 "평화의 왕"(사 9:6)으로 불리며 사람들을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는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마 5:9)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화목하게 하는 사역을 우리에게 맡기셨다고 말합니다(고후 5:18). 그리스도인은 화평케 하는 자로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그리스도인에게 설날 고향에 가는 것은 갈등을 마주하고 진리를 위해 싸우는 시간입니다. 때로는 우리를 판단하는 옛 동창들, 때로는 내면의 양심을 시험하고 우리를 조롱하는 친구들, 때로는 신앙을 이해하지 못하고 우리의 선택을 반대하는 가족들, 때로는 신앙을 지키려는 용기를 공격하는 지역 우상 숭배의 강력한 전통 관습이 우리를 괴롭히기도 합니다.

갈등과 전쟁의 한가운데서 우리는 진리를 위해 선한 싸움을 하려는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지만, 때로는 친구와 친척에 대해 호전적으로 되거나 도리어 무감각해질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평하게 지내고, 거룩하게 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십시오"(히 12:14)라고 권면합니다. 이 구절의 후반부에서는 거룩함을 강조하지만, 하나님께서는 화평도 강조합니다. 히브리서는 교회에 대한 박해가 극심했던 시기에 기록되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화평을 추구하는 것은 더욱 어려웠을 것입니다.

"모든 노력을 다하십시오"는 중국어 새번역에서는 "힘쓰십시오"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비우호적인 상황에 직면했을 때도 모든 힘과 지혜를 다해 모든 사람과 조화를 추구하기를 원하십니다.

이번 춘절에는 하나님의 평화의 자녀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해 힘쓰는 우리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YESHURUN LIN 목사는 칼빈신학대학원(CTS)에서 신학과 신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현재 리프레임 선교의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며 베이징에서 미디어 선교와 신학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 글은 <더 나은 집: 중국 명절 묵상, 리프레임 선교 발행>에서 발췌했습니다.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简体中文, and 繁體中文.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