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맞은편 테이블에 앉은 친구는 구겨진 냅킨을 집어 들었다. 활발한 대화가 오가는 가운데 목사인 친구가 자신의 설교 준비 과정을 설명한다. 그는 똑똑하고 창의적이며, 신도들에게 성경이 왜 중요한지 설명하는 것에 대한 깊은 관심이 있다. 그는 냅킨을 평평하게 펴서 한쪽 모서리에 성경 본문을 나타내는 X를 쓴다. 그런 다음 정사각형 한가운데에 커다란 십자가를 그린다. 마지막으로 X에서 십자가를 가로지르는 화살표를 추가한다. 전도서나 빌레몬서를 설교할 때 그는 “한참 동안 본문을 보고 난 후에는 항상 십자가와 이것이 어떤 관련이 있는지 묻곤 하지”라고 설명한다.

냅킨 십자가는 설교 작성에 유익한 접근 방식이다. 기독교인으로서 우리는 모든 성경이 그리스도를 가리키고 있으며, 그분이 성경의 초점으로서 성서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가장 확실한 부분을 제공한다고 믿는다. 더 구체적으로, 십자가가 그리스도의 삶과 사역의 초점이라면 그 초점을 통해 본문을 해석하는 것이 좋은 생각처럼 보인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를 자신과 화해시키려는 아버지의 사랑을 볼 수 있다. 사도 바울은 자신이 오직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 분만을 전한다고 말한다(고린도전서 2:1-2). 그는 십자가 외에는 아무것도 자랑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말한다(갈라디아서 6:14). 따라서 우리도 괜찮지 않을까? 우리에게 십자가가 있다면 무엇이 부족할까?

이 십자가 중심적인 관점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성경을 보면 그 정도로는 충분하지 않다. 신약 성경은 예수의 사역에 대한 기록을 그의 장례에 대한 설명으로 끝내지 않는다. 대신 부활을 상당히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십자가로만 해석을 제한하는 것은 골프 스윙에서 팔로우 스루가 없는 것과 같다: 공이 의도한 곳으로 가지 못한다.

분명히 말하지만, 나는 십자가보다 적은 것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다. 냅킨에 두 번째 이미지가 있어야 한다. 십자가는 지우고 싶지 않지만, 빈 무덤을 추가하고 싶다.

분명 북미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은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믿음을 멈추지 않았지만, 우리가 부활의 지속적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부활은 죽은 사람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아직 살아 있는 우리 모두를 위한 것이다. 부활의 의미를 경시하거나 심지어 이해하지 못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 바울은 복음의 아름다움을 이해하려면 십자가와 부활을 함께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고린도전서 15:14).

빈 무덤을 제외하면 십자가에 대한 우리의 이해 자체가 왜곡된다. 개인적 죄의 용서만이 복음의 유일한 요소로 여겨질 수 있다. 개인적 죄의 근절만이 우리 삶의 유일한 소망이라고 믿게 만들 수 있다. 부활이 없는 이러한 이해는 우리가 살기에는 너무 작은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그것은 북미로부터 수천 마일 거리가 있는 곳에, 20세기라는 시간적으로 먼 거리에 있는 과거에, 십자가에 달리신 분으로 예수를 남겨둔다. 우리는 너무 쉽게 “문제가 있었다. 그분이 문제를 해결하셨다. 이제 우리 삶을 바로 세우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다”라고 결론을 내리기 쉽다. 이렇게 되면 마치 2천 년 전에 예수님이 약상자를 준비해 두었는데, 이제 우리는 새로운 질병에 맞는 약을 찾아야 하는 것처럼 은혜의 활동이 과거에만 머물게 된다.

냅킨에 빈 무덤을 그린 것은 단순히 두 번째 역사적 사건을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현재의 현실을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다.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하늘과 땅의 주님이시다. 그분은 성령으로 우리와 함께 계시며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능력을 주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자신과 연합시키셨고, 우리는 그와 함께 부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게 되었다(골로새서 3:1). 그분과 이러한 연결, 그분의 삶에 포함된 새로운 상태가 우리가 하나님의 것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감사는 필요하고 훌륭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죄의 용서만으로는 그리스도인의 삶에 능력을 실어주는 데 충분하지 않다. 예수님을 충실히 따르기 위해서는 우리 안에 역사하시는 그분의 능력이 필요하며, 우리는 이 능력을 갖추고 있다. 부활은 그분이 현존하시며 그분이 주님이심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죄의 심각성에서 우리를 멀어지게 하지 않을까? 아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그분의 삶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린도후서 5:14~17). 일반적으로 “회개”로 번역되는 신약성경의 메타노이아는 과거의 행위에 대해 슬퍼하는 것보다는, 죄에서 그리스도께로 돌이킴으로써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17세기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이 우리에게 상기시켜 주듯이, 우리의 회개는 “생명에 이르는” 회개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모든 삶은 죽음의 것에서 그리스도 안의 새 생명의 것으로 끊임없이 돌이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를 위한 그리스도의 사역은 단순히 머리 속에서 이루어지거나 먼 옛날에 이루어진 일이 아니다. 성령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한 우리는 비록 어떻게 될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금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야 한다(요한일서 3:2). 그리스도인의 헌신은 부활이나 부활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항상 그리스도의 부활에 의해 형성되어야 하며, 이는 하나님께서 단순히 과거에 어떤 일을 하신 것이 아니라, 지금도 우리 개인과 교회의 삶에서 활발히 일하고 계심을 상기시켜 준다.

Article continues below

무료 뉴스 레터

뉴스레터 보기

사도 바울에게 부활은 단순히 죽음 이후의 삶이 아니라 우리의 현재를 알려준다. 그분은 빈 무덤에서 우리의 살아 있는 경험으로 이동하신다. “그리스도께서 살아나신 것과 같이. . . 우리도 또한 새 생명 안에서 살아가기 위함입니다”(로마서 6:4). 하나님의 영이 예수를 죽음에서 살리셨고, 그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신다고 다른 곳에서도 말씀하신다(로마서 8:11).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산 자”(에베소서 2:5~6)가 되었으므로 이제 그분의 부활의 능력이 우리 삶에 활기를 불어넣어 그분의 고난에 동참하고 그분의 죽으심에 참여하여 그분을 닮아갈 수 있게 되었다(빌레몬서 3:10). 그분의 생명을 주는 영으로 인해 우리는 우리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해 그분의 부활의 삶을 살면서 그분을 본받도록 해방되었다.

바울은 “그러므로 여러분이 그리스도와 함께 살려 주심을 받았으면, 위에 있는 것들을 추구하십시오. 거기에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오른쪽에 앉아 계십니다”(골로새서 3:1)라고 선포한다. 우리 앞에는 두 가지 선택지, 두 가지 삶의 패턴이 있다. “위에 있는 것”을 보거나 “땅에 있는 것”을 보는 것이다(골로새서 3:2). 그러나 이것은 물질적인 세계와 비물질적인 세계를 대립시키는 것이 아니다. “땅에 있는 것”은 음행, 더러움, 탐욕, 우상 숭배와 같이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반역의 패턴을 나타낸다(골로새서 3:5). 하나님의 율법은 우리와 하나님, 서로, 그리고 온 세상 사이의 근본적인 평화(샬롬)를 반영한다. 우리는 여전히 죄와 씨름하지만, 바울은 우리가 십자가에서 승리한 과거의 기억으로만 무장하고 최선을 다해야 하는 패배한 군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상기시켜 준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생명과 그분의 능력 안에서 살고 있다. 그분은 자신의 영을 우리에게 보내주셨는데, 그 영은 그분의 부재 시 그분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임재의 능력과 방식으로 보내주셨다.

왕국

복음은 무엇보다도 예수님이 주님이시며 (따라서 카이사르(황제)는 어떤 형태로든 주가 아니라는 의미이며), 그분이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는 구세주이시며, 하늘과 땅을 다스리신다는 소식이다(사도행전 2:32-36). 왕과 그의 왕국이 여기 있다. 좋은 소식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거두신다는 선포에 국한된다면(물론 영광스러운 사실이지만), 우리는 예수님을 죄에 대항하는 공식과 방법으로 축소할 위험이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단순히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아니다. 그분은 생명이다!

반면에 신앙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예수님을 중심에 둔다면, 예수님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든 측면을 그분과 일치시키신다. 예수님은 우리가 기쁨으로 그분을 찬양하고, 그분이 이미 죄를 멸하셨다는 확신으로 우리의 죄를 고백하고, 선포된 말씀을 듣고 그분이 그 말씀을 통해 우리를 신실한 삶으로 인도하실 것을 기대하며 그분이 안식일의 주님이시며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의 주님이심도 알고 기뻐하며 나가도록 인도하신다.

그리스도 중심의 기독교에서 선포되는 복음은 단순히 죄를 피하는 것에서 하나님과 이웃을 실제로 사랑하는 것으로 우리를 움직이게 한다. 이것은 자조적인 사고방식에 의해 조장되는 심리적 속임수가 아니다. 그리스도인은 단순히 “나쁜” 일을 하지 않는 데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영의 인도와 능력으로 온전한 열매를 맺는 삶을 경험하는 데 관심이 있다. 그렇다, 우리는 죄에 대해 죽으라는 부름을 받았다. 그러나 좋은 소식은 단순히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긍정적이기도 하다. 우리는 사랑하기 위해 살아 있다. 이 새로운 사랑은 우리를 창조주, 이웃, 그리고 그분의 피조물 전체와 다시 연결할 수 있게 해준다.

청교도 존 오웬은 다른 사람들이 분리시키는 경향이 있는 복음과 기독교인의 순종을 하나로 묶어 “복음주의적 거룩함”에 대해 말하기도 했다. 우리는 순종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종종 움찔한다. 순종은 우리에게 율법주의적이고 심지어 억압적으로 들리지만, 이는 하나님과 복음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얼마나 왜곡되었는지를 반증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인내나 헌신을 증명하기 위해 우리가 따라야 할 임의의 규칙 목록을 만드는 데 관심이 없으시다. 그리스도의 순종은 사랑에 관한 것이다: 계명은 하나님과 이웃 사랑에 대한 개요와 틀을 제시한다.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항상 사랑에서 출발하여 사랑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복음주의적 순종은 하나님의 은혜를 얻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부활을 현재적 능력 안에서 그 은혜로 살아가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십자가와 같은 모양이며 빈 무덤과 같은 해방이다. 죄의 위험과 왜곡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은혜와 용서도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그것은 우리를 통해 우리를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사랑의 통로가 될 수 있도록 하나님의 사랑의 선물에 의해 살아 움직인다.

Article continues below

우리는 하나님의 왕국을 만들거나 건설하거나 세우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이미 그렇게 하셨으며,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선물로 주셨다(누가복음 12:32). 우리는 하나님의 자유로운 자녀이자 그분의 대사로서 하나님의 왕국에 살고 있다. 부활하신 주님의 영으로 연합된 우리는 고아와 과부의 유익을 구하고, 깊은 우울증에 시달리는 죄수나 외로운 영혼을 돌본다. 우리는 죄와 죽음에서 해방되어 생명과 건설적이며 성령의 능력을 힘입은 사랑으로 자유로워졌다.

자유

부활을 외면하는 방법으로 십자가를 선포하면 그리스도가 우리와 함께 계신다는 사실을 잊게 된다. 우리의 지극히 개인주의적인 문화는 복음을 외적인 행동 수정과 내적인 심리적 변화에 집중하는 죄 관리 치료로 쉽게 축소할 수 있다. 우리는 죄를 짓고, 회개하고, 용서를 구한 다음 죄책감과 수치심을 다룰 방법을 찾는 순환의 고리에 갇혀 있다고 느낀다.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현존은 적어도 두 가지 면에서 우리를 쓸데없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한다. 첫째, 그분을 바라보는 습관은 우리의 생각과 삶의 패턴을 변화시키는 그분의 은혜의 수단이 된다. 둘째, 그분은 우리 주변 사람들을 섬기도록 우리를 인도하여 그들의 삶에 은혜의 말씀을 전하고 슬퍼하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상처 입은 이웃의 유익을 구하도록 인도한다. 그리고 놀랍게도, 우리가 실제로 그것을 믿게 되는 것은 하나님께 용서받았다는 사실을 만 번 되뇌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죽음에서 살리신 성령의 능력으로 우리에게 깊은 상처를 준 사람을 용서할 때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용서할 때 실제로 하나님의 용서를 믿고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상상하기 어려울까? 이것이 바로 우리 안에 있는 그분의 부활 생명의 힘이다.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는 참으로 자유롭게 될 것이다(요한복음 8:36). 이 해방은 과거에 우리를 속박했던 죄와 죽음으로부터의 자유이자, 현재와 미래의 그리스도 삶으로 끊임없이 새로워지는 자유이다. 죄는 우리를 노예로 만들지만, 그리스도는 우리를 구출하고 해방하신다. 우리는 예수님의 사랑으로 해방되어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할 수 있는 자유를 얻었다. 이것이 바로 자유이다! 이것이 예수의 반대자들에게는 없었던 자유이다. 그들은 자신의 혈통만으로 자유롭다고 생각했지만, 예수님은 진정한 자유란 아버지께서 보내신 아들을 사랑하는 자유임을 분명히 하셨다. 우리가 하나님이나 이웃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정말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한복음 8:42, 요한일서 4:19~21)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 사역, 즉 죄와 죽음의 저주스러운 현실에서 생명과 희망의 아름다움으로 우리를 구원함으로써 우리에게 보장된 충만한 자유를 상기시켜 준다.

어떤 기독교인들은 빈 십자가를 전체 이야기의 전부라고 말하겠지만, 신도들이 그리스도의 시신을 어두운 동굴로 가져갔을 때 십자가는 비어 있었다. 그것이 이야기의 끝이 아니다. 십자가와 찬란함, 빈 무덤, 그리고 승천으로 절정에 달하는 우리 신앙의 완전한 여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하늘과 땅의 주님으로 세우신 이 일을 통해 우리는 삶과 번영을 위한 기초와 능력, 자유를 얻게 된다. 그분은 우리에게 삶의 기쁨을 주셨으니, 그분은 그때나 지금이나 언제나 우리에게 자기 자신을 주셨다.

그리스도는 돌아가셨다. 그리스도는 부활하셨다. 그리스도는 다시 오실 것이다.

켈리 M. 카픽은 커비넌트 대학의 신학 교수이며, 최근에는 Becoming Whole: Why the Opposite of Poverty Isn’t the American Dream (Moody, 2019)를 브라이언 피커트와 공저했다.

[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简体中文 Indonesian, and 繁體中文. See all of our Korean (한국어) coverage. ]